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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JTBC스튜디오, 지연없는 ‘실시간 자막’ 개발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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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7, 2021, 11:10:33

‘실시간 AI 자동 자막서비스’ 기술 개발 협약
딥러닝 기술로 실시간 자막 제공 목표
사회적 약자의 시청권 향상 및 k콘텐츠 수출 노력

 

인더뉴스 이수민 기자ㅣSKT와 JTBC스튜디오가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K-콘텐츠를 해외로 확산시키기 위해 손잡았습니다. 청각 장애인들의 시청권 향상과 K-콘텐츠 해외 보급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SKT는 JTBC스튜디오와 ‘실시간 AI 자동 자막서비스’ 기술 개발 협약을 체결, 청각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해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기술을 개발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해당 기술은 영화나 드라마의 대사가 배경음악 등에 묻혀 정확히 들리지 않는다는 시청자 불만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시청자들을 위한 한국어 서비스 제공 효과도 있어 K-콘텐츠의 해외 확산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방송 콘텐츠의 경우, 목소리 인식을 방해하는 사투리·배경음악·생활잡음 등이 자막 추출 정확도를 낮추기 때문에 이에 특화된 AI 음성인식 및 잡음제거 기술이 필요합니다.

 

현재 방송사들은 사람이 직접 영상 콘텐츠의 대화를 듣고 자막화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4~5초 정도의 지연시간으로 일부 대화가 누락돼 시청하기 어렵다는 불만이 제기돼 왔습니다.

 

자막 생성 기술로는 구글 음성 인식기가 대표적이지만 잡음이 방송에 바로 투입되기 어려워 추가 개발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SKT는 올해 상반기 개발한 AI 잡음 제거 기술을 활용, 지난 6월 ‘SK텔레콤 오픈 골프대회’에서 잡음을 제거해 경기 중 선수-캐디 간의 대화 및 선수 인터뷰 등을 포함시켜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번 협약에서는 JTBC스튜디오가 AI 딥러닝을 위한 영상 콘텐츠와 방송기술 컨설팅을 제공하고 SK텔레콤은 음성인식 및 자막 생성 원천기술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실시간 자막 서비스를 다양한 미디어로 확대 적용할 예정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장애인을 위한 수어 방송의 의무화 비율을 확대했습니다. 또한 실시간방송 외에 VOD와 OTT에도 자막과 화면해설, 수어 등을 의무화하는 '미디어 포용 종합계획' 발표한 바 있습니다.

 

박창성 JTBC스튜디오 콘텐트사업본부 본부장은 “시청자 복지 향상을 위한 미디어기술 개발이 속도를 낼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협력을 통해 양사가 국내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재광 SKT 미디어사업지원 그룹장은 “제휴를 통해 딥러닝 콘텐츠와 방송 기술 컨설팅을 제공받아 AI 미디어 기술 개발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며 “시청자 복지와 K-콘텐츠를 통한 한류 확산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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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민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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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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