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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좀 고쳐주세요”..보험업계 건의사항 116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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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1, 2015, 14:12:35

임종룡 위원장, ‘현장점검 성과보고회’ 개최..금융당국 ‘46%’ 수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위원회가 지난 3월에 출범한 ‘금융개혁 현장점검반’을 점검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은행연합회 세미나실에서 현장점검을 직접 받은 금융회사 실무자와 금융이용자 등과 함께 ‘현장점검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금융위는 지난 4월부터 431개의 금융회사와 156개 중소기업, 117명의 금융소비자를 방문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민간경험을 바탕으로 정답은 현장에 있다는 점을 뼈저리게 느꼈다”면서 “탁상공론의 행정관행을 없애기 위해 현장점검반을 설치했고, 현장은 ‘점검’이라는 이미지 대신 ‘소통’으로 바뀌도록 노력해 건의사항 중 45%를 실제 개혁으로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는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 이수창 생명보험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금융위는 이번 성과보고회를 통해 지난 9개월간 성과를 종합·정리(Wrap-Up)하고, 향후 나아갈 비전을 제시(Level-Up)하는 기회로 삼았다. 또 각 금융사에서 내놓은 건의 중 정책으로 이어진 우수 건의사례와 건의자에 포상(Cheer-Up)을 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접수 받은 건의사항은 총 3575건으로 집계됐다. 그동안 금융위는 커뮤니케이션 확대를 위해 금융위원장과 금감원장에 직보(블루시트)하는 방식을 신설하고, 건의과제의 법적인 보장을 위한 비조치의견서 제도 활성화 등에 노력해 왔다.



보험이 1160건(32.45%)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 중 748건이 회신됐다. 보험상품의 보험료와 약관에 대한 건의와 분쟁민원처리방법 등의 금융소비자보호에 관련 건의가 주로 접수됐다. 손해율 악화가 심한 자동차와 실손의료보험의 보험금 지급기준과 보험요율 체계 개선에 대해서도 꾸준히 제기됐다


상반된 의견을 건의한 부분도 있었다. 보험회사는 대리점 책임강화와 먹튀설계사에 대한 제재 등을 건의했고, 법인보험 대리점은 불공정 판매위탁계약서를 개선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보험권 건의사항 수용율은 46.4% 가량됐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보험청약 때 중복내용을 통합하고 자필서명과 덧쓰기 횟수 조정 ▲신상품 개발 때 신고대상 축소 및 신고요건 명확화 ▲무(저)해약환급금 상품개발 확대 ▲자동차 대차료(렌트비) 기준 명확화 등이다.


특히 보험청약 때 중복서류가 많아 청약서류 간소화(김성진 한화생명 과장)와 자동차보험의 대차료(렌트비) 기준(장백현 동부화재 차장) 등을 건의한 보험사의 실무자는 우수건의자로 꼽히기도 했다. 이들은 각각 생보협회장과 손보협회장 표창을 받는다.


금융위 관계자는 “건의사항 대부분은 개별회사의 영업환경과 직결된 내용들로 소비자보호와 이해관계자간 형평성 측면에서 신중하게 접근했다”며 “이 중 자동차 실손의료 부문 점검과 청약서류 간소화, 보험대리점 판매책임 강화 등은 개선된 핵심이슈로 꼽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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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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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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