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미래에셋생명 온라인 변액연금보험의 ‘허와 실’

URL복사

Friday, December 18, 2015, 10:12:27

사업비 적어 연금재원·해지환급률 높아..“스스로 보험 가입 어려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래에셋생명이 온라인보험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온라인보험을 첫 출범한 이후 보장성보험을 비롯해 저축성보험 등 종류별 상품라인업을 구축했다. 최근에는 본사에 온라인보험을 전담하는 부문을 신설하고, 업계 최초로 온라인 변액연금보험을 시장에 선보이기도 했다.


앞서 미래에셋생명은 ‘진심의 차이’라는 온라인 변액적립보험을 출시했다. 목표자금을 만드는 것이 주된 목적인 적립보험에 이어 노후준비를 위한 연금보험까지 선보인 것. 특히 은퇴 후 자금마련이 목적인 연금의 경우 온라인 변액상품으로 가입할 때 허와 실은 무엇인지 따져봤다.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15일 기존 설계사 판매채널보다 사업비가 적게 드는 온라인에서 변액연금보험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이는 업계에서 변액연금보험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첫 번째 사례다.


우선 미래에셋생명은 온라인 변액연금보험의 최대 장점으로 사업비 절감을 꼽았다. 온라인 특성상 판매수수료나 청약수수료 등 기타 부대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절감된 수수료는 나중에 받게 되는 연금재원으로 쌓여 오프라인 상품보다 수령액이 많아진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미래에셋생명에 따르면 40세 남성 기준, 월납보험료 30만원, 20년납(글로벌채권형100% 선택, 연금개시나이 65, 투자수익률 3.25%)으로 가정했을 때 연금재원은 오프라인 상품보다 약 8% 많았고 3개월 해약환급률은 97.3% 수준이다. 같은 조건으로 오프라인에서의 상품 1년 해지환급률이 56.1%에 불과하다. 


온라인 변액연금보험까지 내놓으면서 미래에셋생명은 다양한 온라인 상품군을 고루 갖추게 됐다. 보장성 상품부터 저축보험, 변액적립·연금보험까지 종류별로 상품 라인업을 구축한 것. 특히 온라인채널을 통해 2030 젊은 층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온라인채널을 전담하는 디지털비즈니스 부문도 새롭게 신설했다. 최근 미래에셋생명은 임원급 보직 인사를 단행하면서 이 부문을 신설하고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였던 백성식 상무를 부문장으로 선임했다. 이 부서는 앞으로 모바일을 비롯해 전반적인 디지털 영역에서의 전략을 맡을 계획이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진심의 차이에 가입하는 고객은 목적자금을 만드는 게 이유라면 변액연금보험은 노후를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며 “일반연금보다 과감하게 투자하고 싶은 젊은 층의 수요가 있어 온라인에서 상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변액보험에 가입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설계사 중에서도 자격증이 있어야 판매가 가능한 변액상품을 고객 스스로 가입하는 것에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아무리 펀드 등을 단순하게 구성한다고 해도 내용이 어려워 가입하기가 쉽지 않다는 반응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온라인보험 시장은 아직까지도 가입하기 간편한 보험 또는 표준화된 상품위주로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변액보험은 누가 설명해줘도 이해하기 어려워서 가입을 망설이는데, 시작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가입자들도 여럿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강화 사업전략에 따른 구색맞추기일 뿐이라는 지적도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그동안 진심의 차이 등 변액상품을 잇따라 선보이면서 금리형 상품이 아닌 채권·편드 등 투자형상품 개발에 주력해 왔다. 이런 기조에 맞춰 온라인 변액연금형 상품을 내놓은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을 온라인에서 가입하기 어렵다는 점은 공감했다. 회사 관계자는 “수 십가지의 펀드를 일일이 선택해서 투자하는 등 변액보험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은 맞다”면서도 “젊은층 중에 투자에 관심이 있는 고객위주로 가입하는 추세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생명 내부에서는 온라인 변액보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도 병행돼야 한다는 얘기가 오가고 있다. 현재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과 관련된 내부교육과 외부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변액보험의 니즈확립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며 “최근 보험다모아로 인해 인지도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