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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종 부원장 “회계기준 때문에 준비가 어렵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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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1, 2015, 16:12:25

IFRS4 2단계 도입과 대응 콘퍼런스서 “국제회계기준서 마련부족은 핑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IFRS4 2단계 관련 기준서가 확정되지 않아 이를 핑계로 준비가 어렵다는 보험사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21일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IFRS4 2단계 도입과 대응 콘퍼런스에서  “현재 기준서 논의가 거의 끝나 보험사에서 IFRS4 2단계를 준비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이를 핑계로 준비가 늦어지는 보험사는 빨리 자본확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는 2020년에 도입될  IFRS4 2단계를 대응하기 위해선 각 보험사에서 자본을 늘리는 것이 가장 큰 이슈로 꼽힌다. 현재 IFRS4 1단계에서는 보험부채(보험금을 계약자에게 돌려주기 위해 보험사가 쌓는 책임준비금) 평가가 원가로 이뤄지지만 앞으로는 보험부채을 시가로 반영하게 된다.


보험업계가 2020년까지 추가로 적립해야 하는 자금규모는 2014년 기준, 약 42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과거 7~10%대 확정금리 저축성 보험상품을 많이 팔았던 생보사의 경우 자본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올해 하반기에 11곳의 보험사에서 자본 늘리기에 나섰다.


이에 금감원은 자본확충 계획이 지지부진한 보험사를 중심으로 IFRS4 2단계 계획이행에 대해 집중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서 수석부원장은 “보험사에서 IFRS4 2단계 도입 준비가 늦은 보험사 중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곳을 중심으로 향후 자본확충 이행계획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다만, 금감원은 조만간 IFRS4 2단계를 반영한 감독회계 기준을 마련해 업계가 이를 도입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돕겠다는 방침이다.


서 수석부원장은 “(보험사)건전성에 착시현장이 나지 않도록 감독원의 리스크 측정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며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정가치 평가나 시나리오방식 등을 통해 신지급여력제도 등 중장기로드맵을 내년 중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서 수석부원장은 IFRS4 2단계 도입준비를 줄탁동시(啐啄同時, 닭이 알을 깨고 나오기 위해 병아리는 껍찔안에서 쪼고, 어미닭은 밖에서 동시에 쪼아 알을 깨뜨리는 것)의 사자성어에 비유했다.


그는 “IFRS4 2단계 도입준비를 위해서 감독원, 업계, 학계 등이 같이 노력하면 된다”며 “이번 콘퍼런스에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해법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콘퍼런스에는 IFRS4 2단계 도입과 관련 학계의 발표가 이어졌다. 정도진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유럽의 경우 감독회계를 도입하기 위해 무려 5번의 시뮬레이션을 실시했다”며 “우리나라도 솔벤시 2를 벤치마킹하는 등 순차적인 준비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제안했다.


신병오 안진회계법인 상무는 “현재 우리나라 보험사의 상품은 보험사가 리스크를 부담하는 담보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IFRS4 2단계 도입을 위해선 보험사 부담이 큰 금리연동형 상품을 줄이고, 자산운용 방식도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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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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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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