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nsumer 생활경제

“AI 기반 미래형 편의점”…세븐일레븐, ‘DT 랩 스토어’ 오픈

URL복사

Tuesday, August 03, 2021, 16:08:30

3D 라이다·AI 결품관리·통합관제·AI 휴먼 등 4대 신기술 접목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세븐일레븐(대표 최경호)은 롯데정보통신과 협업해 미래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점포 운영 효율 향상을 연구하는 ‘DT 랩(Lab) 스토어’를 열었다고 3일 밝혔습니다.

 

DT 랩 스토어는 세븐일레븐의 차세대 디지털 플랫폼 매장입니다. 점포 출입은 통합인증단말기를 통해 이뤄지며 기본적으로 신용카드·엘포인트·카카오톡 지갑 등으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안면인식 출입 인증 기능을 시범 도입합니다.

 

핵심 접목 기술로는 ▲ 3D 라이다(3D LiDAR·레이저 기반 사물 측정 센서) ▲ AI 결품관리 ▲ 통합관제 시스템 ▲ AI 휴먼 등이 있습니다. 미래 가맹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4가지 핵심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점포 운영 환경을 테스트하고, 디지털 기술들의 안정성과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3D 라이다는 점포 내 고객 동선을 분석해 최적의 상품 운영 전략을 찾는 시스템입니다. 3D 라이다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대 위치, 상품 진열 등의 수시 조정을 통해 가장 적합한 상품 구성안을 도출합니다. 무인 셀프 계산대 ‘캐치 키오스크’ 위에 설치된 3D 라이다 카메라는 상품 도난 가능성을 방지합니다. 

 

AI 결품관리 시스템은 상품의 결품 여부를 실시간 파악해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지게 돕습니다. 세븐일레븐이 1차 테스트로 주요 매대 주변에 설치한 AI 카메라 4대가 해당 매대의 상품을 상시 모니터링합니다. 고객 구매 등으로 결품 발생시 점포 관리자에게 즉각 알림을 제공합니다.

 

점포 운영환경 관리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점포 통합관제 시스템도 도입했습니다. 점포 실내의 온·습도 관리, 냉장고 등 시설·장비 온도 이상유무 및 전원 상태, 도어 개폐 유무 등을 즉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전력 사용량, 화재 위험 여부 등도 확인 가능합니다.

 

아울러 AI 휴먼 기술로 고객에게 다양한 점포 이용 정보를 자세히 제공합니다. 행사상품 현황 등 점포 이용과 관련한 안내 뿐만 아니라 세븐일레븐 유튜브 채널(복세편세)과 연동해 동영상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DT 랩 스토어 소개와 날씨, 뉴스 등 생활 정보도 제공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DT 랩 스토어를 통해 가맹 운영 모델의 선진화를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의 실효성과 안정성을 테스트하고 이후 가맹점에 실제 적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방대한 양의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품 운영 전략으로 점포 매출 증진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DT 랩 스토어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장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맹 경영주에게 보다 나은 수익과 만족을 줄 수 있는 기술과 정보를 연구하는 것”이라며 “그간 다져온 우수한 디지털 기술들을 가맹점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