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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 논문 9개 등재”...카카오브레인, AI·의료·자연과학 연구 성과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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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8, 2021, 11:07:24

AAAI 2021, CVPR 등 세계 규모 5개 학회서 9건 채택
CVPR 제출 연구 논문 상위 4% 인정..구두발표 영예 안아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카카오브레인(대표 김일두)의 AI(인공지능) 연구·의료·자연과학 등의 연구 성과가 글로벌 학회 여러 곳에서 인정받았습니다.

 

28일 카카오브레인에 따르면, 글로벌 학회에 올 상반기에만 총 9건의 AI 논문이 등재됐습니다. 먼저 지난 2월 인공지능 학회 ‘AAAI 2021’에 논문 3건을 등재했습니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이해하고 답을 제시하는 VQA(Visual Question Answering) 문제에서 이상 검출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을 담은 논문 1건을 포항공과대학교와 공동연구로 제시했습니다.

 

1건은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콘텐츠 기반 이미지 검색 문제 해결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나머지 1건은 AI 연구기간 밀라(Mila)와 연구한 것으로 AI 스스로 학습한 시각적 개념을 조합해 추론하는 모듈을 제안, 영상 인식 성능을 향상 시켰습니다.

 

AAAI 2021에서 별도 진행한 프로그램인 ‘AAAI 2021 Workshop on Deep Learning on Graphs’에서 서울대학교와 공동 연구한 논문 1건을 등재하기도 했는데요. 3월엔 전자 분야 국제 학술지 ‘IEEE Access’에서 서울대학교와 공동 연구한 논문 1건을 발표했습니다. 서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비교해 유사도를 측정하는 딥러닝 모델 연구 관련 학습 데이터셋을 공개했습니다.

 

카카오브레인은 의료·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기술 연구도 성과를 보였습니다. 지난 3월 Medical Image Analysis 저널에서 열린 LNDb Competition에 참가해 논문 1건을 발표하고 종합 1위를 수상했는데요. 폐 결절을 진단할 수 있는 자동화된 인공지능 모델을 제안하는 내용입니다. 해당 모델을 개발하면 폐암 조기진단과 지속적인 후속 조치가 가능해 폐암 환자의 사망률을 크게 낮출 것으로 기대됩니다.

 

같은 달 자연과학 저널 Science Bulletin에는 서울대학교·전남대학교와 공동 연구한 논문을 1건 발표했습니다. 페루와 칠레 앞바다에 일어나는 해수 온난화 현상인 ‘엘니뇨 현상’은 인도양과 적도 태평양 사이의 기압대 변화와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기압 진동 현상을 사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해 발표했습니다.

 

6월에는 컴퓨터 비전(Vision)·패턴 인식 분야의 논문을 발표하는 학술 대회 ‘CVPR 2021’에 2건의 논문을 등재했습니다. 고려대학교와 공동 연구한 논문으로 이미지에서 사람과 물체 사이 상호 작용을 자동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새롭게 제안하는 내용입니다.

 

대회에 약 7000개의 논문이 제출된 가운데 카카오브레인의 논문이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상위 4%에게 제공되는 구두 발표의 영예를 얻었습니다. 다른 1건은 이미지 레이블이 주어지지 않는 이미지를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에 관한 개선안을 제안한 논문입니다.

 

카카오브레인 관계자는 “카카오브레인은 연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영역에 주목하고 기존 연구에서 성과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자체적인 연구 역량을 구축해 AI 연구 커뮤니티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향후 ▲대규모의 Representation Learning ▲비디오 이해(Video Understanding) ▲디지털 휴먼(Digital Human) 분야에서 꾸준한 성과를 내, 보다 나은 세상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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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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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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