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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헙업권 헬스케어 TF,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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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13, 2021, 12:07:00

보험·헬스케어·당국 등 총 21개 기업·기관 참석해 회의 진행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보험업권의 AI기반 운동 코칭 서비스 출시 헬스케어 전문 자회사 설립 등 헬스케어 사업 진출이 확대되는 가운데, 금융당국과 해당 업계 등으로 구성된 TF가 규제를 개선하고 사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보험·헬스케어업계·학계 등과 함께 ’보험업권 헬스케어 활성화 TF‘ 2차 회의를 영상으로 개최해 ▲헬스케어 규제개선 추진 ▲보험업권 공공데이터 활용 계획 ▲헬스케어업계-보험업계 협업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월 TF 1차 회의 이후 시행된 5월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 등을 통해 1차 규제개선 과제 이행을 완료했습니다.

 

또 보험업권 헬스케어 TF는 보험회사가 헬스케어 관련 플랫폼 서비스인 건강용품 커머스 등을 자회사 또는 부수 업무방식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헬스케어 서비스 운영을 위해 필요한 범위에서 선불전자지급업무 영위도 허가했습니다.

 

이는 A보험사가 헬스케어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고 기업보험과 단체보험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해당 보험사가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체중감소·스트레스 지수 감소 등 성과가 있는 기업과 단체보험 임직원에서 자체 포인트를 지급한다는 내용입니다.

 

해당 포인트를 받은 임직원은 A보험사가 운영하는 헬스케어몰에 접속해 운동용품·영양제 구입 등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보험업권 헬스케어 TF는 보험회사가 헬스케어 서비스 출시 전 감독당국 신고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시간 부담을 대폭 완화할 수 있도록 신고절차를 간소화했으며,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관련 건강관리기기 제공 규제도 개선했습니다.

 

지난 8일 삼성생명 등 6개 보험사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공공의료데이터’ 이용을 위한 승인을 획득함에 따른 공공데이터 활용 계획도 밝혔습니다.

 

보험업계는 그동안 질환 위험이 높아 보험가입이 어려웠던 고령자·유병력자 등의 수요를 반영한 전용 보험상품 개발해 보험료 할인 등 국민편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복안입니다.

 

또 소아비만 동반질환을 보장하는 신상품을 개발하는 등 기존에 보장하지 않았던 새로운 위험을 보장하고 의료비 부담이 높은 위험에 대한 보장내역 세분화와 보장범위를 확대합니다.

 

골다공증 환자의 골절 발생률 등 데이터를 활용해 50대 이상 골다공증 여성 대상 골절사고 예방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개별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도 개발합니다.

 

실제 나이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출했던 기존 방식도 건강나이 등 객관적 데이터에 기반으로 합리적 보험료를 산출하도록 합니다.

 

이후 공공데이터 이용이 가능한 삼성생명 등 보험 6개사는 보험업권 빅데이터 협의회를 구성해 안전한 데이터 이용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데이터 활용사례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공공데이터 이용의 책임성·공공성 확보를 위해 데이터 활용이 신청 목적에 부합 여부를 점검하고 활용 우수사례 발표, 사회적 문제 연구 등을 추진합니다.

 

생·손보협회와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는 올해 하반기에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양 업계의 상호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양 업계는 MOU를 토대로 플랫폼 기반 기술협력 및 신규 비즈니스 공동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 상호협력 강화를 통해 보험업계와 헬스케어업계는 각각 새로운 시장 개척 기회 확대, 투자 및 협업 파트너 제공 등 긍정적인 선순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날 KB손해보험은 올해 하반기 출범을 목표로 ‘디지털 헬스케어 특화 자회사’ 설립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헬스케어 자회사는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별 건강상태 분석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회의에 참석한 다른 보험사들도 헬스케어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권 헬스케어 TF는 “금년 하반기 중 제도개선 관련 법령·가이드라인을 개정하고 보험업권 빅데이터 협의회 운영 등을 빠른 속도로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보험산업과 디지털 헬스케어의 상호보완적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데이터 활용, 투자, 협업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공청회도 하반기 중 개최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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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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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티맵에 탑재된 SKT 에이닷, ‘모빌리티 AI’ 시대 연다

2025.09.17 13:39:0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젠 티맵에서도 '에이닷'을 통해 대화형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SK텔레콤[017670]과 티맵모빌리티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을 티맵모빌리티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 적용, 차량 내 음성 안내 체계를 전면 개편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티맵의 에이닷 적용은 기존 '누구(NUGU)' 기반 음성 안내를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닷으로 대체, 운전자와의 자연스럽고 유연한 상호작용을 통해 티맵을 대화형 모빌리티 AI에이전트로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양사는 이번 음성 안내 체계 개편으로 운전자들이 기존과 달리 정해진 명령어 없이 일상적인 대화처럼 자연스럽게 말해도 에이닷이 요청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어 티맵 이용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경유지를 포함한 경로를 한 번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근처 주유소 들렀다 집에 가자"라고 말하면 목적지인 '집'과 경유지인 '주유소'를 함께 인식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합니다. 또 운전자가 정확한 지명을 말하지 않아도 요청을 자동으로 교정해 적절한 후보지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를 '광탄면 행복 복지센터'로 잘못 말했더라도 에이닷이 장소명을 보정해 운전자에게 '광탄면 행정 복지센터'로 안내하겠다고 제안합니다. 기존에는 부정확한 지명으로 음성 검색 시 여러 유사 지명을 화면에 안내해 운전자가 선택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 음성만으로 한 번에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조건·테마 기반 검색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정보 검색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주차 가능한 카페 찾아줘", "지금 영업하는 식당 어디야" 등 조건을 포함한 검색은 물론, "분위기 좋은 식당 가자", "아이와 함께 가기 좋은 곳 알려줘" 등 테마별 검색도 가능합니다. 이와 함께 단순 경로 안내를 넘어, 운전자 요청 시 해당 장소의 ▲영업시간 ▲메뉴 ▲리뷰 요약 등 상세 정보까지 제공합니다. 단, 정보 제공은 티맵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인 경우 가능합니다. 또한, 운전자의 주행 이력과 즐겨찾기 데이터를 반영한 맞춤형 응답도 가능합니다. 운전자가 "유치원으로 가자"라고 말하면 인근 유치원을 나열해 운전자에게 선택을 요청하는 대신, 즐겨찾기한 유치원을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운전자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연관 답변을 이어서 제공하기도 합니다. 운전자가 "근처 치과로 가자"라고 말한 뒤 곧바로 "영업 중인지 알려줘"라고 요청하면 에이닷은 치과로의 이동 경로와 함께 치과의 영업시간을 확인하고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라고 답변합니다. 이와 함께 에이닷이 도입된 티맵은 ▲실시간 교통 상황 확인 ▲전화·문자 발신 ▲플로(FLO)·멜론을 통한 음악 재생 ▲날씨·뉴스 조회 ▲일정 확인 ▲일반 검색 등 기능을 음성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음악 전체 재생 및 일정 확인은 운전자가 에이닷 계정을 티맵 계정과 연동한 경우에 가능합니다. SKT와 티맵모빌리티는 음성 안내·제어 기능을 강화한 이번 업그레이드가 티맵을 사용하는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최소화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앞으로도 고객 피드백과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차량 내 개인화 경험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17일부터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 우선 제공되며 iOS 운영 체제에는 순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한편, 에이닷은 7월 말 기준 가입자 10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최근 베타 서비스로 선보인 '노트'와 '브리핑'도 출시 한 달여 만에 누적 사용자 8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달에는 4.0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최신 AI 기술인 '에이전틱 워크플로우'가 도입돼 에이닷이 사용자의 숨은 의도까지 파악하고 상황에 맞는 작업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올해 AI 기반 장소 추천 서비스 '어디갈까'에 '요즘 전국 어디갈까', 'AI해쉬태그 검색' 기능 등을 적용해 장소 탐색의 활용성을 높여왔습니다. 앞으로도 AI를 적용한 이동과 장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고 '모빌리티 AI 에이전트'로 진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지훈 SKT AI사업전략본부장(부사장)은 "에이닷을 티맵에 도입함으로써 명령어 중심의 일방향적 소통을 넘어, 운전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자연스러운 대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에이닷이 사용자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원하는 후속 행동까지 매끄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 고도화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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