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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초고령자보험, ‘가입연령 78세’의 비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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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2, 2015, 04:10:10

위험률 산출·최소납입기간 연관성 때문..女 78세·男 75세 가입가능 나이 달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최근 보험시장에는 유병자와 고연령층 대상의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살아있을 때 실질적인 보장을 받고 싶어하는 고객의 니즈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금융당국도 이런 추세를 반영해 보험사에 고연령층을 위한 상품을 출시하도록 권고해 왔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최근 40세부터 최대 78세까지 가입할 수 있는 고령층을 위한 종신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기존 노후실손의료보험과 유병자·고령층을 위한 보험 중에서도 가입가능 연령이 78세로 업계에서 가장 높다. 기존 상품의 경우 보통 75세가 최대 가입 가능 나이다.

 

통상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가입 가능 나이는 15세부터 최대 60세까지가 일반적이다. 고연령층을 위한 상품은 75세까지가 마지노선. 그런데 한화생명은 신 상품의 최고 가입가능 나이를 78세로 설정했다. 이유가 뭘까?

 

한화생명은 보험료를 책정하는 위험률 산출과 (보험료)최소 납입기간을 이유로 꼽았다. 보험상품을 개발할 때 보험료와 상품보장 내역 등을 설정하기 위해 위험률을 산출한다. 대형사인 경우 그동안 쌓인 회사의 고객 통계를 분석해 보험사가 이 상품을 통해 보장할 수 있는 범위 등을 측정한다.


위험률이 산출되면 이를 바탕으로 보험료의 최소 납입기간을 설정한다. 이 때 보장가능한 최대 범위, 즉 보험가입 가능나이가 70세 혹은 80세로 딱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상품의 위험률을 책정하다보면 간혹 75세 혹은 85세로 맞아떨어진 숫자가 아닌 경우가 있다”면서 “이 상품의 경우는 83세로 위험률이 산출돼 여기에 최소 납입기간 5년을 적용하면 가입가능 나이의 최대는 78세다 된다”고 설명했다.


보험에 가입해 보험금을 받기 위해 최소 납입해야 하는 기간이 5년인 것. 이마저도 여성과 남성의 평균 사망연령이 달라 가입할 수 있는 최대 나이가 다르다. 남자의 경우는 여성보다 적은 75세까지 가입 가능하다. 반면 여성은 남성보다 (평균)사망시점이 늦기 때문에 78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보험상품은 최대 위험률과 보험료 납입기간을 따져서 보험 가입가능 나이를 설정한다”면서 “납입기간을 짧게 할 수록 더 늦게 가입할 수 있고, 납입기간이 끝나야 보험사로서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만약, 보험료 납입기간을 20년으로 설정하려면 최대 63세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다. 10년으로 설정할 때는 73세까지 가능, 5년으로 할 때는 최대 78세까지 가입할 수 있게 되는 식이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이번 상품은 고령연령층을 타깃으로 한 종신보험으로 필요한 보장도 받고, 나중에 사망보험금으로 장례비용도 마련할 수 있다”면서 “나이든 어르신들이 부담없이 가입할 수 있도록 주계약을 작게 설정해 보험료를 낮췄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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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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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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