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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안터지고, 인터넷 해지 누락”...방통위, 유무선 통신분쟁 KT가 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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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8, 2021, 16:06:47

통신분쟁조정위원회, 총 신청 건 중 53%인 385건 해결해
무선통신서비스 해결 비율..LGU+(58.0%)·KT(39.7%)·SKT(31.7%) 순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방통위의 통신분쟁조정위가 통신사 분쟁조정 신청건의 53%인 385건을 해결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의 통신분쟁조정위원회는 28일 2019년 6월부터 2020년 12월 말까지 727건의 분쟁 조정 신청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분쟁조정 신청은 무선통신서비스의 경우, KT가 184건(38.4%)으로 가장 많았고, 가입자 10만명당 신청도 KT가 1.1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유선통신서비스의 경우 KT가 97건(39.1%)으로 가장 많았는데, 가입자 10만 명당 신청 건수는 LGU+가 1.4건으로 1위였습니다. 

 

분쟁유형은 무선통신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품질’ 관련이 170건(23.4%), 유선통신서비스는 ’계약체결·해지’ 관련이 127건(17.5%)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분쟁 해결 비율이 가장 높은 사업자는 무선통신서비스는 ▲LGU+(58.0%) ▲KT(39.7%) ▲SKT(31.7%)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선통신서비스의 경우 SKT(73.3%)가 가장 높았고 ▲SK브로드밴드(73.1%) ▲KT(68.0%) ▲LGU+(63.2%)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안에 대한 수락률은 무선통신서비스 중 ▲LGU+(22.7%) ▲KT(13.6%) ▲SKT(8.0%) 등으로 순서를 기록했고, 유선통신서비스 경우 ▲SK브로드밴드(32.7%) ▲LGU+(23.5%) ▲KT(21.6%) ▲SKT(20.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현황분석은 통신서비스 시장의 영역별로 무선통신서비스·유선통신서비스로 구분했습니다. 피신청인으로서 1건 이상의 분쟁 조정이 신청된 22개 통신사업자가 모두 분석대상입니다. 분석기준은 각 통신사 별 자사의 분쟁 신청 건수를 기준으로 조정안·수락률·조정 전 합의율 등 분쟁해결 비율을 산출했습니다.

 

이번 통신사업자 ‘통신분쟁조정 대응현황’은 통신분쟁조정제도 시행(2019년 6월) 2주년을 맞아 분쟁 사건에 대한 사업자들의 대응 태도와 분쟁 해결의 노력 정도 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사업자들이 통신서비스 관련 불편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유도하기 위해 공개됐습니다. 

 

방통위는 2022년부터 올해 1월 대국민서비스로 시작한 ‘통신분쟁조정지원시스템’의 사건 처리결과를 활용해 더 다양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반영한 평가결과 등을 매년 규칙으로 정해 공표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올해 안으로 ▲사업자들의 사실관계 확인 대응정도(신속성) ▲평균 처리 기간 및 법정기한 준수율(60일 이내) ▲분쟁 조정 전담인력 ▲조정 전 합의율 ▲조정안 수락·불수락률 등 조정대응의 적극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와 기준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한상혁 위원장은 “분쟁이 발생했을 때 이용자 입장에서 바라보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사업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통신분쟁 조정절차에 참여해 국민들의 통신서비스 불편을 신속히 해소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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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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