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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매출 43.8% GA서 나온다..생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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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2, 2015, 06:09:45

금감원, 2분기 대형 GA 경영현황 분석결과 발표..생보는 6% 불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6월 말 기준으로 독립법인대리점(GA, General Agency) 소속 설계사 수가 10만명을 넘어섰다. GA를 통해서 판매되는 손해보험 상품의 비중이 40%를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생명보험 상품의 판매 비중은 6%에 불과해 대조를 이뤘다.


금융감독원은 대형 법인보험대리점(이하 ‘대형 GA’)의 경영현황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전산시스템 구축과 파일럿테스트를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향후 GA의 경영실적에 대해 상시적으로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됐다.


2분기 GA의 보험상품 판매실적은 전체(23조)에서 38.1%를 차지한 8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생명보험에서 GA 판매실적은 2000억원 규모로 생보 전체(3조4000억원)의 6.1%를 차지했다. 손보의 GA 매출은 8조 4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손보 전체 실적인 19조2000억원의 43.8%에 해당하는 수치다.



전체 지점수는 4141곳인 가운데, 500인 이상 보유한 대형 GA는 45곳에 달했다. 설계사 수도 10만5324명으로 지난 3월 말(9만5625명)보다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형 GA의 설계사 수가 3월말 9155명에서 6월 말 1만2886명으로 3731명으로 크게 늘었다.


설계사 수가 늘어났지만, 정착률은 전분기보다 소폭 상승했다. GA 설계사 평균 정착률은 34.8%로 지난 3월말 기준(34.6%)보다 0.2%p 높아졌다. 보험사 소속 설계사의 올해 상반기 평균 정착률은 36.6%로 GA 설계사 정착률보다는 다소 높다.


홈쇼핑(4개사)를 제외한 41개 대형 GA의 평균 자본금은 26억원 수준으로 기록했다. 이 중 자본금 100억원 이상인 지점이 5곳을 기록, 10억원에서 100억에 이르는 지점도 10곳으로 확인됐다.


2분기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신계약 건수는 212만건으로 전분기 214만건보다 소폭 감소했다. 그러나 일시납 상품 판매 증가로 신계약 금액은 7796억원을 기록, 전분기(7149억)보다 증가했다. 수입수수료도 1분기 8093억원보다 증가한 8557억원을 기록했다.


GA의 규모가 커지는 동안 설계사의 모집질서는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2분기 평균 불완전판매비율은 0.42%로 1분기(0.33%)보다 0.09%p 상승했다. 이는 보험사의 평균 불완전판매비율(0.24%)의 거의 2배 수준이다.


같은 기간 평균 13회차 계약유지율은 81.3%로 전분기(77.9%)보다 3.4%p 개선됐지만 25회차 계약유지율은 71.5%로 전분기(72.9%)보다 1.4%p 떨어졌다. 계약유지율 역시 보험사 소속 설계사(13회차 81.7%, 25최자 70.4%)보다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금감원은 "대형 GA의 설계사 수와 판매실적은 증가했지만 열악한 자본금 규모를 감안할 때 거액의 비용이 투입되는 전산설비 도입 등 효율적인 내부통제를 하기엔 제약이 있다"며 "이 때문에 불건전 영업행위 예방에도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 업계 스스로 자율협약을 제정해 GA의 불공정 영업행위와 보험설계사 부당모집행위 등에 대한 법적인 장치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이번 자율협약 제정을 통해 대리점의 부당한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불완전판매에 대한 의무 보수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도 소속 채널(대리점)을 소비자에 설명하는 등 알릴의무도 부과해 불건전 영업행위가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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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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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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