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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기획]② ‘손해보험’ 다른 이름, 뭐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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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15, 06:09:01

1946년 조선손해보험협회가 시발점..'손해보상보험' 등 대안 거론




<글 싣는 순서>


① 손보사 직원 44% “손해보험, 명칭 맘에 안 든다”
②  ‘손해보험’ 다른 이름, 뭐 없을까 
③ 社名 가장 많이 바꾼 손보사는 어디?  
④  ‘보험사 이름 바꾸기’ 어렵지 않아요

⑤ 이름에 ‘보상 하나 추가’ 어떠세요?


[인더뉴스 문정태·권지영·한재학 기자] 보험업계에서 공식적으로 손해보험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약 70년 전의 일이다. 194681일 조선화재, 신동아화재, 대한화재, 서울화재 등의 보험사가 회원으로 참여한 조선손해보험협회가 설립된 것이 시초다.

 

2년 후인 194891일 사단법인 대한손해보험협회가 법인등기를 했고, 지금의 손해보험협회라는 명칭이 사용된 것은 200681부터다.

 

보험사 중에서 가장 먼저 손해(보험)라는 표현을 쓴 곳은 MG손해보험()이다. 이 회사는 19471국제손해재보험 주식회사로 설립된 후 수 차례의 사명변경을 거쳐 2013년부터 MG손해보험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회사명에 손해보험이라는 표현을 가장 먼저 쓴 곳은 외국계 보험사다. 1954년에 국내에 설립된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언더라이터스 코퍼레이션은 지난 2000년 사명을 AIG손해보험으로 바꿨다. 이어 2012년 차티스손해보험으로 바꿨다가 다시 AIG손해보험으로 돌아왔다.

 

하지만, 손해보험 명칭이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채 10년도 안 된다. 2006LG화재가 LIG손해보험이라는 이름으로 바꾸자 한화손해보험(2007), 그린손해보험(2008), 교보악사손해보험(2008), 더케이손해보험(2008), 농협손해보험(2012) 등으로 퍼졌다.

 

손보사 직원 절반 손해보험, 명칭 바꾸면 좋겠다

 


20159월 현재 손해보험협회와 보험사 9곳을 더해 총 10곳에서 명칭에 손해보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명칭이 적절한지에 대해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손해보험사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만족도가 매우 낮고, 심지어 바꾸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도 많다.

 

실제로, 인더뉴스가 손해보험사에서 일하고 있는 1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대안이 있다면 손해보험이라는 명칭을 바꾸는 데 찬성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절반에 가까운 49명이 그렇다고 답했다. 40명은 아니다”, 13명은 의견없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한 손보사 관계자는 손해보험협회가 생긴지는 수십년이 됐지만, 손해보험이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사용된 것은 채 10년이 되지 않는다그다지 적절하지 않은 표현이라는 데 동의하며, 대안을 찾을 수 있다 바꾸는 편이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보상 더해야 사는 손해보험?..다른 대안은

 

손해보험은 원래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손해보험의 경우 업() 핵심적인 보상이라는 말이 빠져 있는 형태다. 이 때문에 전체적인 어감이 나빠져 보이는 결과를 낳는다.

 

따라서, 손해보험 업의 특성을 반영하는 보상이라는 단어를 추가하는 것을 대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경우, ()의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반영할 수 있게 된다.

 

, 이름이 길어지는 것은 단점. 브랜드이미지 전문기업 인피니티 오기환 대표는 “‘보상이라는 단어를 추가함으로써 회사의 정체성을 명확히하는 효과는 있을지 모른다하지만, 요즘 브랜드 네이밍의 추세는 짧게 더 짧게인데, 이런 측면에서 그리 긍정적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긍정적인 의견도 나온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단어 하나를 넣어도 기존에 써 왔던 손보협회, 한화손보, 롯데손보등의 줄인 표현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보험사 이름은 필요에 의해서 수시로 바뀌어 왔다는 점에서 괜찮은 아이디어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안도 제시됐다. ‘손해라는 단어 대신 업의 특성을 반영하는 보상이라는 말로 대체해 보자는 것. 손해보험협회는 보상보험협회로, OO손해보험사는 OO보상보험사로 바꾸는 식이다.


이 같은 의견에 대해서는 ‘보상’이란 단어가 손해보험업을 포괄할 수 있는 의미인지 따져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가령, 자동차보험에서는 사고 ‘보상’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주택화재보험에서는 ‘배상’ 책임으로 같은 의미지만 각각 다른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 관계자는 “손해보험에서 위험담보는 손해를 보상 또는 배상한다는 의미로 보면 된다”며 “특히 사명에 사용할 때는 업(業)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단어의 어감이 분명한 것인지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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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권지영·한재학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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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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