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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비용 리스크에도 백신 개발 나서는 제약사…“사회적 책임 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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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2, 2021, 11:06:46

10년간 신약개발 성공률 7.6%~24.5%에 그쳐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진행 제품 총 14개

 

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실패 우려에도 불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나서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약업계 특성을 고려한 ESG 경영(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실천 노력으로 풀이됩니다.

 

2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에스티팜의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 소식에 성공 가능성을 두고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에스티팜은 전날(1일)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에 성공한 모더나, 화이자 등이 사용하는 제네반트의 LNP(지질나노입자) 기술과 특허 출원한 5′-capping(5프라임-캡핑) mRNA 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변이 바이러스에도 대응이 가능한 자체 코로나 mRNA백신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에스티팜 외에도 현재 코로나19 백신 개발 임상시험에 진입한 국내 업체로는 제넥신, SK바이오사이언스, 진원생명과학,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등이 있는데요. 지난 31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 제약사의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우리 백신 프로젝트’를 시행하겠다고 밝히면서 국산 코로나19 백신 개발에는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백신뿐 아니라 코로나19 치료제 역시 다수 제약사가 연구 개발을 하고 있는데요. 셀트리온과 GC녹십자, 종근당, 대웅제약, 신풍제약, 부광약품,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등이 자체개발 치료제 또는 약물 재창출 방식 치료제 개발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는 첫 조건부 허가를 받았으며, 현재 임상3상 진행 중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아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제품은 총 14개입니다.

 

이러한 제약사들의 신약 개발 노력은 ESG 경영의 일환으로 해석되는데요. 가령 신약 하나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보통 10~15년의 세월과 약 1조원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지난해 미국 신약개발 전문업체인 IQVIA(아이큐비아) 보고서를 보면 최근 10년간 신약개발 성공률은 7.6%~24.5%에 머물렀습니다. 막대한 비용의 신약개발 실패 리스크에도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셈입니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제약사가 실천할 수 있는 ESG 경영 중 최고는 신약을 개발해 환자들의 병을 치료하고 고통을 줄여주는 것”이라며 “시간·비용적 손해 위험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해 계속 노력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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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수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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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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