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웹툰 뜨자 원작 매출도 급증’...네이버, ‘전독시’, 거래액 100억원 돌파

URL복사

Wednesday, May 26, 2021, 16:05:19

웹소설 거래액..웹툰 론칭 2개월 만에 이전 2년간 거래액 추월
월 거래액 41배·월 다운로드 수 50배 상승..‘웹소설의 웹툰화’ 증명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네이버 시리즈에서 연재 중인 웹소설 ‘전지적 독자 시점’의 누적 거래액이 1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동명의 웹툰을 연재한 이후, 웹소설 거래액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웹소설의 웹툰화’를 증명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전지적 독자 시점 웹소설만으로 100억원을 넘어설 수 있었던 배경에는 작품의 스토리와 함께 웹툰과의 시너지가 있었다”며 “웹툰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원작 웹소설을 찾아보는 사용자들이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웹툰 전지적 독자 시점 론칭 이후 2개월간 웹소설 거래액이 웹툰 론칭 전 2년간 거래액을 추월했습니다. 웹소설 월간 거래액은 웹툰 연재 이후 최대 41배와 웹소설 월간 다운로드 수도 최대 50배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6월에는 웹툰 론칭 한 달 만에 웹소설 거래액만으로 16억원을 달성하며 기록적인 성과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웹툰 전지적 독자 시점도 연재 1년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국내외에서 흥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수요일 웹툰 최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고 5월부터는 독일어로도 번역돼 총 9개 언어로 서비스되면서 글로벌 누적 조회 수 3억6000을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웹툰 전지적 독자 시점의 유료 연재 회차가 많아지면서 웹툰 거래액도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2018년 5월부터 시리즈에서 웹소설 전지적 독자 시점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2020년 5월부터는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동명의 웹툰을 제작해 서비스 중입니다.

 

전지적 독자 시점 주인공인 ‘김독자’가 장편 소설의 내용으로 바뀐 세상에서 살아남는 과정을 담은 독특한 세계관을 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독시’의 영화화도 결정되면서 영화 개봉 이후에도 웹툰과 원작 웹소설의 거래액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성공 사례로 네이버웹툰과 왓패드의 글로벌 협업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초 네이버가 왓패드(Wattpad) 인수 절차를 마무리하면서 네이버웹툰과 왓패드는 웹소설의 웹툰화에 대한 논의를 한층 더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왓패드에 게재된 10억 개 이상의 웹소설 중 양질의 작품을 웹툰으로 제작할 경우 네이버웹툰은 우수한 작품을 다수 확보하면서 IP(지적재산)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왓패드는 네이버웹툰의 유료화 모델을 도입하는 것과 아울러 원작 웹소설을 보기 위해 왓패드로 유입되는 독자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인기 웹소설을 웹툰화한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작품들도 좋은 성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웹툰은 ▲튜토리얼 탑의 고인물 ▲중증외상센터 : 골든 아워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 등 많은 웹소설 작품을 웹툰화했으며, 특히 ‘재혼황후’는 웹소설은 다운로드 1억 건을 넘어섰고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10개 언어 서비스에서 인기 웹툰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박제연 네이버웹툰 웹소설 리더는 “네이버웹툰은 매월 7200만 명의 글로벌 사용자가 찾는 플랫폼으로 콘텐츠 접근성이 높아 ‘전독시’와 같이 재미있는 웹툰이 나오면 원작 웹소설까지 찾아보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네이버웹툰과 시리즈뿐만 아니라 막강한 사용자 규모를 가진 왓패드와 협업으로 더 많은 성공 사례들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