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알뜰 소비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커지며 편의점에서도 구독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17일 CU(대표 이건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처음 론칭한 ‘구독 쿠폰 서비스’ 월평균 이용자 수는 이달 들어 도입 초기 대비 167.9%나 증가했습니다.
CU의 구독 쿠폰 서비스는 CU의 멤버십 어플인 ‘포켓CU’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 카테고리를 선택해 월 구독료를 결제하면 한 달 내내 일정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정기 혜택 서비스입니다.
CU는 “해당 서비스는 평소 구매 빈도가 높은 인기 상품들 위주로 최대 30%의 할인율로 구독료의 5배에 달하는 금액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알뜰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구독 쿠폰 서비스에서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인 상품은 CU 즉석원두커피인 ‘GET 커피’로 전체 31.1%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다음으로 ‘삼각김밥’ 12.8%·‘도시락’ 10.2%·‘김밥’ 8.6%·‘컵라면’ 8.2% 등으로 간편식품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CU는 이밖에 스낵·생수·요거트·우유·샐러드 등으로 상품을 점차 확대해 5월 현재 총 13개 카테고리에서 100여개에 이르는 상품에 할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구독 쿠폰 서비스의 이용자는 여성이 76.8%로 남성 23.2%보다 3배가량 더 많았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20대는 삼각김밥 ▲30대는 도시락 ▲40대는 GET 커피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CU는 이처럼 구독 쿠폰 서비스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고객 세분화를 통한 차별화 마케팅 일환으로 이달 포켓CU에서 구독 쿠폰 ‘선착순 리미티드 에디션’ 행사도 진행합니다.
이 행사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1위상품’·‘키즈달콤’·‘키즈튼튼’·‘건강에너지’ 등 4개의 테마로 한 달 내내 50% 반값 할인을 총 5번 받을 수 있는 쿠폰을 각 500장 한정으로 판매합니다. 구독료 1000원으로 월 3500원~425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위상품 구독 쿠폰은 라면·가공유·초콜릿 등에서 1위 상품들만 골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키즈달콤과 키즈튼튼 구독 쿠폰은 어린이를 위한 간식·토이캔디·오가닉음료 등으로 구성했고 건강에너지 구독 쿠폰은 홍삼·이온·비타민음료의 할인을 제공합니다.
CU는 한정판 구독 쿠폰 판매와 함께 이달 말까지 댓글 이벤트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구독 쿠폰을 포켓CU 댓글로 요청하면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CU 멤버십포인트 1000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최지영 BGF리테일 CRM팀장은 “최근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생활 속 작은 소비에서도 절약을 실천하는 이른바 ‘짠테크 소비족’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CU 구독 쿠폰 서비스는 이러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 시킬 수 있는 파격적인 할인 혜택으로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소비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