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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작년 매출·영업익 역대급 실적…‘신가전’ 폭풍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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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9, 2021, 15:01:08

지난해 매출 63조·영업익 3.2조원 기록..4Q 가전매출 분기 최대..전장 사업도 성장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연간 영업이익 3조원 시대에 진입했습니다. 공기청정기와 의류건조기 등 ‘신가전’ 판매량이 하반기까지 견조하게 이어지며 ‘상고하저’ 징크스를 이겨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는 평가입니다.

 

LG전자(대표 권봉석)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3조 2620억원, 영업이익 3조 1950억원, 영업이익률 5.1%를 달성하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도입한 2010년 이후 각각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1% 증가했고 이번에 처음으로 연간 3조원을 넘었습니다. 매출도 전년 대비 1.5% 늘어 4년 연속 60조원을 상회했습니다.

 

'집콕’ 및 비대면 트렌드 등 새로운 흐름은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대형 프리미엄 TV, IT 기기 등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LG전자는 전했습니다. H&A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매출(22조 2691억원)과 영업이익(2조 3526억원) 각각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고 연간 영업이익률(10.6%)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찍었습니다. 매출은 5년 연속, 영업이익은 6년 연속 상승세입니다.

 

전장사업은 지난해 초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반기부터 조업이 정상화되면서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고 신규 프로젝트 매출이 늘어나며 VS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최대 매출액(5조80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8조7808억원, 6502억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9%, 538.7%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3.5%입니다. 모두 역대 4분기 중 가장 높습니다. 매출은 역대 분기 기준 처음으로 18조원을 상회했습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H&A사업본부는 매출 5조 5402억원, 영업이익 2996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역대 4분기 최대치입니다. 매출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늘고 원가구조 개선이 수익성을 높인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2% 증가했습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 2830억원, 영업이익 204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늘며 8분기만에 4조원대 매출을 회복했습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5% 늘었습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1조 3850억원, 영업손실 2485억원을 냈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가 줄고 4G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칩셋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매출액과 손익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9146억원, 영업손실 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분기 매출은 전 분기에 이어 H&A본부와 HE본부 다음으로 많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부품 수요가 주춤했지만 하반기 들어 점차 회복되면서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늘었습니다.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고 원가구조 개선이 이어져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 5085억원, 영업이익 703억 원을 거뒀습니다. 노트북, 모니터 등 IT제품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으로 수요가 이어지며 매출에 기여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치료제가 개발됨에 따라 시장 회복 과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환율 변동, 원자재와 부품 가격 변동, 물류비 상승 등으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실물경제 회복세가 둔화하는 등 저성장 위험 요인이 존재합니다.

 

LG전자는 올해 전 사업 영역에 인공지능, 5G, 사물인터넷(IoT), 모빌리티 등 핵심 기술을 광범위하게 접목해 고객가치 기반 성장과 변화를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특히 위생 가전과 공간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생긴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생활가전은 불확실한 시장 환경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H&A사업본부는 시장 변화에 적기 대응해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원가구조 개선과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TV 시장은 비대면 트렌드 영향으로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글로벌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수익성을 유지합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점차 회복하고 있으며 커넥티드 및 전기차 영역을 중심으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VS사업본부는 올해 흑자전환을 위해 수익 창출 기반을 확보합니다. 또 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고 전기차 부품 합작법인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가칭)을 조기에 안정화할 계획입니다.

 

BS사업본부는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앞세워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IT사업은 지속적인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늘어난 수요에 대응합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교육, 기업 등 주요 버티컬(특정 고객군)을 집중 공략하고 태양광 사업은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합니다.

 

LG전자 관계자는 “MC사업본부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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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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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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