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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작년 매출·영업익 역대급 실적…‘신가전’ 폭풍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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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9, 2021, 15:01:08

지난해 매출 63조·영업익 3.2조원 기록..4Q 가전매출 분기 최대..전장 사업도 성장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가 연간 영업이익 3조원 시대에 진입했습니다. 공기청정기와 의류건조기 등 ‘신가전’ 판매량이 하반기까지 견조하게 이어지며 ‘상고하저’ 징크스를 이겨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는 평가입니다.

 

LG전자(대표 권봉석)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63조 2620억원, 영업이익 3조 1950억원, 영업이익률 5.1%를 달성하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도입한 2010년 이후 각각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1% 증가했고 이번에 처음으로 연간 3조원을 넘었습니다. 매출도 전년 대비 1.5% 늘어 4년 연속 60조원을 상회했습니다.

 

'집콕’ 및 비대면 트렌드 등 새로운 흐름은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대형 프리미엄 TV, IT 기기 등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LG전자는 전했습니다. H&A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매출(22조 2691억원)과 영업이익(2조 3526억원) 각각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고 연간 영업이익률(10.6%)도 처음으로 두 자릿수를 찍었습니다. 매출은 5년 연속, 영업이익은 6년 연속 상승세입니다.

 

전장사업은 지난해 초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 가동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반기부터 조업이 정상화되면서 자동차 부품 수요가 회복세로 돌아섰고 신규 프로젝트 매출이 늘어나며 VS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최대 매출액(5조80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8조7808억원, 6502억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9%, 538.7%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3.5%입니다. 모두 역대 4분기 중 가장 높습니다. 매출은 역대 분기 기준 처음으로 18조원을 상회했습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H&A사업본부는 매출 5조 5402억원, 영업이익 2996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역대 4분기 최대치입니다. 매출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전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늘고 원가구조 개선이 수익성을 높인 데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2% 증가했습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 2830억원, 영업이익 204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늘며 8분기만에 4조원대 매출을 회복했습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5% 늘었습니다.

 

MC사업본부는 매출 1조 3850억원, 영업손실 2485억원을 냈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가 줄고 4G 스마트폰에 탑재하는 칩셋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매출액과 손익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9146억원, 영업손실 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분기 매출은 전 분기에 이어 H&A본부와 HE본부 다음으로 많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부품 수요가 주춤했지만 하반기 들어 점차 회복되면서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늘었습니다.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고 원가구조 개선이 이어져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 5085억원, 영업이익 703억 원을 거뒀습니다. 노트북, 모니터 등 IT제품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으로 수요가 이어지며 매출에 기여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 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치료제가 개발됨에 따라 시장 회복 과 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반면 환율 변동, 원자재와 부품 가격 변동, 물류비 상승 등으로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실물경제 회복세가 둔화하는 등 저성장 위험 요인이 존재합니다.

 

LG전자는 올해 전 사업 영역에 인공지능, 5G, 사물인터넷(IoT), 모빌리티 등 핵심 기술을 광범위하게 접목해 고객가치 기반 성장과 변화를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특히 위생 가전과 공간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생긴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생활가전은 불확실한 시장 환경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H&A사업본부는 시장 변화에 적기 대응해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원가구조 개선과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TV 시장은 비대면 트렌드 영향으로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글로벌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수익성을 유지합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점차 회복하고 있으며 커넥티드 및 전기차 영역을 중심으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VS사업본부는 올해 흑자전환을 위해 수익 창출 기반을 확보합니다. 또 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차량용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하고 전기차 부품 합작법인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가칭)을 조기에 안정화할 계획입니다.

 

BS사업본부는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앞세워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IT사업은 지속적인 비대면 트렌드로 인해 늘어난 수요에 대응합니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은 교육, 기업 등 주요 버티컬(특정 고객군)을 집중 공략하고 태양광 사업은 제품 경쟁력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합니다.

 

LG전자 관계자는 “MC사업본부 모바일 사업과 관련해 현재와 미래 경쟁력을 냉정하게 판단해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보고 있다”며 “현재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사업 운영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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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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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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