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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작년 코로나 악재 속 실적 선방…“3년 내 의미있는 M&A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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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8, 2021, 12:01:01

작년 연간 매출 236.8조원·영업익 35.9조원 기록..하반기 집콕족 수요 폭발로 실적 개선
1분기 갤럭시S21 조기 출시로 IM 호실적 전망..메모리 등 부품 사업 저조로 수익성 악화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악재 속에서도 지난해 영업이익 36조원을 달성하며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트렌드 확산과 ‘집콕족’ 증가로 디스플레이와 가전 제품에 대한 수요가 1년 내내 지속한 것이 실적 선방에 기여했다는 분석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반도체 슈퍼호황기를 맞이해 글로벌 초격차 전략 지속에 이어 향후 3년 내 대규모 M&A(인수합병) 추진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28일 2020년 4분기 실적 발표 후 이어진 컨퍼런스콜에서 “지난 수년간 M&A 대상을 검토했고, 많은 준비를 해왔다”며 “대내외 불확실한 상황으로 실행 시기를 특정하긴 어렵지만, 준비한 것을 토대로 이번 주주환원 정책 기간(2021~2023년) 중 의미있는 M&A 추진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출발은 부진했지만, 코로나 ‘집콕족’이 살렸다

 

지난해 2월 국내 코로나19가 처음으로 발생한 데 이어 상반기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불확실성이 급증해 불안정한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고,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하반기부터 억눌렸던 가전 수요가 폭발해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영업이익 12조원)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세트 제품 경쟁 심화와 메모리 가격 하락 등으로 전분기 대비 8.1% 감소한 61조 55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전년 동기 대비 부품 수요 개선으로 2.8%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재확산에 따르면 글로벌 락다운(Lock Down) 확산이 TV와 생활가전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데요. 특히 4분기 TV 시장은 연말 성수기 선진시장 중심으로 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하면서 매출 13조 6100억원, 영업이익 8200억원으로 전분기 보다 증가했습니다.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인한 온라인 판매 채널 강화 전략도 통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속 강화해 온 비대면 판매 경쟁력을 통해 성수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온라인 판매와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확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같은 기간 4분기 디스플레이 사업은 스마트폰, TV 등 주요 제품 수요 회복으로 매출 9조 9600억원, 영업이익 1조 7500억원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한편, 작년 매출 236조 8070억원으로 역대 세번째로 높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보다 29.62% 증가한 35조 9939억원을 기록해 지난 2013년, 2017년, 2018년 이후 네 번째로 높은 실적을 거뒀습니다.

 

◇ 1분기 숨고르기 나설 듯..반도체 ‘슈퍼사이클’ 기대엔 신중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숨고르기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S21 조기 출시 등에 따라 IM사업 부문 호실적이 기대되지만, 메모리와 디스플레이 등 부품 사업 실적 악화로 전체적인 수익성 하락이 예상됩니다.

 

올해 글로벌 반도체 수요와 공급 격차로 ‘슈퍼사이클’이 기대되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환율과 신규 라인 초기비용 영향 등으로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주요 응용처를 중심으로 수요가 상승하기 때문에 올해 D램 ASP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가 재확산하거나 지정학적 리스크가 산재해 있어 2017~2018년에 걸친 그런 수준의 빅사이클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5G 스마트폰 시장 본격 확대와 스마트폰 수요 회복세로 OLED 패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노트PC, 태블릿 등 신규 응용처 확대에 노력하면서, 폴더블과 같은 혁신 제품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에 대비해 기술 완성도와 원가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고 설명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차별화된 기술의 QD 디스플레이를 적기에 개발하고, 고객 다변화를 통해 프리미엄 시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올해 1분기 모바일 시장이 비수기에 진입하면서 스마트폰과 태블릿 수요가 전분기 보다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갤럭시S21 조기 출시에 따른 플래그십 판매 확대와 평균판매가격 상승, 중저가 신모델 등으로 양호한 실적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도 Z라인을 강화해 폴더블 대중화를 추진할 계획이다”며 “갤럭시Z폴드는 대화면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등의 사용성을 강화해 슈퍼프리미엄 포지션을 강화하고, 갤럭시Z플립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차별화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밀레니얼 세대와 여성 고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계절적 비수기 시작으로 생활가전은 판매 둔화가 예상되지만 전년 같은 기간보다 성장이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Neo(네오) QLED’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초대형∙라이프스타일 TV 등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판매구조 개선을 가속화해 성장과 수익성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 TV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판매 구조 변화를 가속화하고, 글로벌 가전수요는 전년대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온라인 마케팅 활동도 강화 등으로 올해 TV시장은 코로나 영향에 따른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ESG경영 강화에도 나섭니다. 사업 경쟁력 개선과 함계 환경적,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속가능경영의 거버넌스 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예컨대,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논의하는 전사 차원 협의기구인 지속가능경영협의회를 CFO 주관으로 격상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영 전반의 의사 결정 과정에 지속가능경영을 더 높은 순위로 반영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기존 경영지원실 산하에 운영해온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을 CEO 직속의 지속가능경영 추진센터로 격상하고 전사 지속가능경영의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강화했습니다. 여기에 사업부 단위에도 지속가능경영사무국을 설립해 제품 기획에서부터 R&D∙마케팅∙AS 등 전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지속가능성을 제품과 서비스에 구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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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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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증권, 개인형 연금(연금저축+DC+ IRP) 잔고 22조원 돌파

삼성증권, 개인형 연금(연금저축+DC+ IRP) 잔고 22조원 돌파

2025.09.17 09:51:4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삼성증권의 연금저축과 DC/IRP를 합한 총 개인형연금 잔고(평가금 기준)가 22조2000억원을 돌파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삼성증권의 총 개인형 연금 잔고는 2024년말 17조1000억원대에서 2025년 9월11일 기준 22조2000억원을 넘어서며 30% 성장했습니다. 같은기간 총 연금잔고도 21조2000억원에서 26조3000억원으로 23.8% 증가했습니다. 개인형연금 중 연금저축, 확정기여형(DC형),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잔고는 같은기준으로 각각 34.6%, 27.4%, 26.9% 증가하며 IRP 잔고는 8조원을 돌파했습니다. 특히 40~50대 투자자의 개인형 연금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4년말 기준 10조9000억원 수준이었던 이들 고객의 잔고는 2025년 9월11일 기준 14조7000억원대로 약 34.8% 증가했습니다. 또한 ETF(상장지수펀드)가 중장년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며 상품별 잔고 증가율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ETF 잔고는 같은 기간 54% 증가해, 6조7000억원대에서 9월11일 기준 10조원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 퇴직연금 전체(DB+DC+IRP)의 잔고 기준으로는 같은기간 19.6% 증가했습니다. 삼성증권은 연금잔고의 고속성장 배경으로 가입자 중심의 연금서비스들을 꼽았습니다. 먼저 퇴직연금 최초로 지난 2021년 운용관리/자산관리 수수료가 무료(단, 펀드 보수 등 별도 발생)인 '다이렉트IRP'로 퇴직연금 수수료 체계의 판도를 바꿨고, 가입자의 편의를 대폭 높여 가입서류 작성과 발송이 필요없는 '3분 연금' 서비스(개인정보 제공 및 약관 등 확인시간 제외)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삼성증권 공식 MTS인 엠팝(mPOP)을 통해서 빠르고 편안하게 연금을 관리할 수 있는 '연금 S톡', '로보 일임', 'ETF 모으기' 서비스도 제공 중입니다 또한 삼성증권은 업계 최초로 별도 연금센터를 신설, 서울과 수원, 대구에서 3곳의 센터를 운영중에 있으며, 해당 연금센터에서는 PB 경력 10년 이상의 숙련된 인력이 전문화된 연금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 연금센터는 연금 가입자 대상의 상담뿐 아니라 퇴직연금 도입 법인에 대한 설명회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한해에만 약 200여건이 넘는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삼성증권 연금본부장 이성주 상무는 "퇴직연금은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삼성증권은 우수한 연금 관리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의 든든한 연금파트너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증권은 연금저축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연금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연금저축 순입금 이벤트'를 9월30일(화)까지 진행합니다. 이벤트는 총 두가지로 구성되며, 순입금액에 따라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순입금액은 기간내 연금저축 계좌에 ▲신규 입금 ▲타사연금 가져오기 ▲만기된 ISA를 연금으로 전환하는 경우를 모두 합산해 산정됩니다. 먼저 '연금저축과 함께 이벤트'는 최소 1000만원 이상 순입금 시 구간에 따라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로, 최대 5억원 이상 순입금시 모바일상품권 100만원권을 지급합니다. 특히, 보험사에서 연금을 이전하는 경우 순입금액 산정시 지급조건 금액을 2배로 인정합니다. 다음으로, 'Boom-up 이벤트'는 신규 고객 또는 총 잔고 100만원 미만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기간 내 연금저축계좌에 100만원 이상 1000만원 미만 순입금시 모바일상품권 5000원권을 지급합니다. 단 해당 이벤트 순입금액 산정시 퇴직금(법정 퇴직금과 명예퇴직금, 퇴직위로금, 특별희망퇴직금 등과 같은 법정외 퇴직금 등)은 입금액 산정에서 제외돼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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