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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땡큐 옐런" 이틀째 오르며 3100선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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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0, 2021, 15:01:58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코스피가 미국의 대규모 부양정책을 강조한 옐런 미국 재무장관 지명자의 발언에 힘입어 이틀째 상승세를 이어갔다. LG전자가 12% 넘게 폭등하는 등 특정 대형주에 대한 집중적 순환매 패턴이 이어졌다.

 

20일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1.89포인트(0.71%) 상승한 3114.55에 장을 마쳤다. 옐런 지명자가 청문회에서 시장 친화적 발언을 내놓자 간밤 뉴욕증시의 주요지수가 일제히 상승했고 코스피도 기세를 고스란히 이어받았다.

 

옐런 지명자는 지금은 재정 적자를 걱정하기보다 경제 회복을 위해 대범하게 부양에 나서야 할 때라는 견해를 확인했다. 다만 코스피는 외국인과 기관의 차익 매물에 오전 한때 하락 반전하기도 했다. 이후에는 동학개미의 매수세에 힘입어 뒤심을 발휘, 상승 반전에 성공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대규모 부양정책을 언급한 옐런 재무장관 지명자의 발언에 힘입어 상승했다"며 "특히 반도체, 자동차 업종 강세에 따른 영향으로 관련 기업들의 상승폭이 컸다"고 분석했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2359억원, 1조 2339억원 가량을 순매도했다. 반면 개인이 홀로 1조 4357억원 가량을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의료정밀이 3.30%, 비금속광물 1.98%, 기계 1.49%, 섬유·의복 1.21%, 화학이 1.03% 상승했다. 그 외 전기·전자, 통신업, 금융업, 제조업, 운수장비, 서비스업, 철강·금속, 의약품, 종이·목재도 소폭 상승했다. 그 외 보험이 1.33% 하락했고 은행, 증권이 0.89% 하락했다. 전기가스업이 0.60%, 음식료품이 0.49% 하락했고 유통업, 건설업, 운수창고도 소폭 하락했다.

 

시가총액 상위 10곳은 대체로 상승세였다. 삼성전자가 0.23% 상승했고 삼성전자우가 0.52%, 삼성SDI가 1.64% 상승했다. LG화학은 0.30% 상승했고 카카오가 0.91% 상승세를 보인 반면 연일 강세였던 현대차가 0.96% 하락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0.13%, 셀트리온이 0.48% 하락했다. SK하이닉스와 네이버는 보합으로 장을 마쳤다.

 

특히 LG전자는 12.8% 급등하며 이날 강세장을 주도했다. 만년 적자였던 스마트폰 사업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갔다는 소식에 매수세가 몰렸다. 전일 현대차 그룹주들이 일제히 폭등한데 이어 이날은 LG전자와 LG이노텍이 시세를 분출하며 대형주 간 순환매 양상이 이어졌다.

 

개별종목 가운데는 동원금속이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고 SK네트웍스우와 코리아써키트도 20% 넘게 올랐다. SK네트웍스 또한 19.7% 급등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 또한 전날 대비 19.91포인트(2.08%) 오른 977.66를 기록하며 장을 마감했다. 시총 상위주는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셀트리온제약의 0.50%의 하락을 제외하곤 일제히 올랐다. 씨젠이 5.58% 상승했고 SK머티리얼즈가 8.50% 급등했다. 스튜디오드래곤도 6.90%상승하며 강세를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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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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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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