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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한은 증시 과열 우려에 올들어 최대폭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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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5, 2021, 16:01:13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증시 과열 우려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자 코스피가 올 들어 최대폭으로 떨어졌다. 개인은 여전히 '사자'에 나섰지만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세가 거셌다.

 

15일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64.03포인트(2.03%) 하락한 3085.90에 장을 마쳤다. 강보합 출발한 지수는 장 초반 한때 1% 넘게 오르기도 했지만 쏟아지는 매물에 이내 아래로 방향을 틀었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코스피는 파월 의장 연설과 바이든 추가 부양책 재료를 반영했으나 금통위 영향에 하락 전환했다"며 "올해 첫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0.5%로 동결했지만 자산시장으로의 자금 흐름에 대한 경계를 내비쳤다"고 분석했다.

 

투자주체별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7617억원, 1조 4076억원씩 순매도했고 반면 개인이 2조 1296억원 순매수했다.

 

업종별로는 대부분 업종이 하락했다. 의료정밀의 1.80% 상승을 제외하곤 일제히 파란불을 밝혔다. 의약품, 운수장비, 증권이 약 3% 하락했고 기계, 서비스업, 전기가스업, 건설업, 제조업, 보험, 전기·전자가 약 2% 하락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도 일제히 내리막을 탔다. 삼성전자가 1.90%, SK하이닉스가 2.30%, LG화학이 3.07%, 삼성전자우가 1.52%,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47%, 현대차가 4.19% 하락했다. 삼성SDI는 1.60%, 네이버는 3.77%, 셀트리온이 6.77% 급락했다. 카카오 역시 3.10% 하락 마감했다.

 

개별종목 가운데는 오리엔트바이오와 성안이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다. 형지엘리트, 에넥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그린케미칼, 한국종합기술 등도 10% 이상 급등했다.

 

이날 코스닥 지수 또한 전일 대비 15.85포인트(1.62%) 하락한 964.44에 마감했다. 시가총액 상위주 역시 대부분이 하락한 가운데 셀트리온헬스케어와 셀트리온제약이 8~9%대 급락세를 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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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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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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