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dustry 산업 Major Company 대기업 Estate 건설/부동산

작년 국내건설사 해외수주, 코로나도 못 꺾었다...“2014년 이후 최고치 달성”

URL복사

Saturday, January 09, 2021, 15:01:56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전세계적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우리나라 건설사들이 해외에서 수주한 건설계약규모가 지난 2014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9일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작년 해외 건설 수주액은 총 351억 달러로, 지난해 연초에 예상했던 목표액 300억 달러를 크게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규모는 전년(223억달러)보다 57.3%가 늘어난 것으로, 최근 5년간 수주실적 중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국내 건설업계의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0년 700억 달러를 넘어선 뒤 2014년까지 매년 500억 달러 이상을 유지했으나, 2016년부터는 대외여건 악화 등으로 인해 300억 달러 수준에서 정체를 이어갔습니다. 작년 수주액 351억 달러는 국내 건설사 359개사가 98개국에서 계약 체결한 567건의 총금액입니다.

 

지역별로는 중동(37.9%), 아시아(33.0%), 중남미(19.7%) 순이며, 중동 지역 수주실적이 전년보다 179.5% 반등한 가운데 중남미 지역에서는 20배 이상 늘어난 69억 달러를 수주해, 수주지역 다변화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공종별로는 플랜트(산업설비) 수주가 절반 이상(53.0%)으로 여전히 높은 비중을 이어갔고, 뒤이어 토목(28.0%), 건축(14.3%) 등의 순이었습니다.

 

건별로 보면, 작년 수주 금액 최대 공사는 삼성엔지니어링의 멕시코 ‘도스보카즈 정유공장’ 공사로 37억 달러 규모입니다. 건축 분야에서는 70층 규모의 빌딩 2개동을 건설하는 현대건설의 카타르 ‘루사일 플라자 타워’ 공사가 10억6000만 달러로,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경기장 인근에 지어져 지역의 랜드마크로 부상할 전망입니다.

 

공항 분야에선 삼성물산이 짓는 방글라데시 다카 국제공항 제3터미널 공사로 16억5000만 달러에 이르며, 포스코건설은 폴란드 바르샤바 폐기물 소각 플랜트 사업(5억5000만 달러)을 유럽 컨소시엄을 제치고 수주한 점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 해외에서 꾸준히 수주했다는 점에 의미를 둘 수 있다”며 “국토교통부 등 관련 기관에서 우리 건설사들의 해외 수준을 지원할 수 있는 전략적 노력이 꾸준히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