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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에 IoT센서 부착”...길거리 환경 조사원 ‘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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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17:11:13

퍼스널 모빌리티 활용한 실시간 정보 시스템
건설연 장봉주 박사 개발..지자체와 협력 추진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좁은 길도 구석구석 누비는 퍼스널 모빌리티의 특징을 활용한 정보 시스템이 나왔습니다. 전동 킥보드 등 기기가 이동하면 이에 부착된 센서가 스스로 미세먼지, 싱크홀 등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중앙 서버로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입니다.

 

 

5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건설연)에 따르면 이 기술의 이름은 이른바 ‘쏨비(SOMMbi, Sensors On Multimodal MoBIility)’입니다.

 

건설연의 장봉주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이 기술은, 마치 피 냄새를 좇아 움직이는 좀비처럼 도심 내 이면도로, 생활도로 등을 누비며 주변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쏨비에는 공기질과 대기상태, 지면상태 등 환경을 관측할 수 있는 IoT 센서가 활용됐습니다.

 

IoT 센서를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기, 전동카트 등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에 부착하면, 모빌리티가 이동하면서 서버로 정보를 보내는 겁니다.

 

이 기술은 소형 이동수단을 활용하다보니 미세먼지를 국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게 특장점이라고 연구진은 전했습니다. 기존 미세먼지 예보는 읍‧면‧동 단위로 정보를 제공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고양시의 건설연 내부 도로에서 쏨비를 탑재한 전동킥보드로 실증분석을 해보니 왕복 8차선 도로와 인접한 지점은 떨어진 지점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약 1.6~2.0배 높았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또 내부 비포장도로는 주변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300배까지 높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장봉주 박사는 ”쏨비는 도시 재난 위험 감시를 위한 스마트시티 핵심 솔루션 기술이며, 도시 내 시민들을 위한 맞춤형 생활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쏨비 기술을 최적화하고 공유 킥보드 서비스 사업자 및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단위의 ‘주변 환경·위험 정보’ 시험 서비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성과는 건설연의 자체사업인 ‘개인용 스마트 모빌리티를 활용한 도시환경 관측 요소기술 개발(2020)’로 수행됐으며 산학기술학회에서 현재 심사 중입니다.

 

공기질과 대기상태, 지면상태 등 환경을 관측할 수 있는 IoT 센서가 이 시스템의 핵심입니다. IoT 센서를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기, 전동카트 등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에 적용하면 이들이 이동하면서 서버로 정보를 보내는 겁니다.

 

이 기술은 소형 이동수단을 활용하다보니 미세먼지를 국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게 특장점이라고 연구진은 전했습니다. 기존 미세먼지 예보는 읍‧면‧동 단위로 정보를 제공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고양시의 건설연 내부 도로에서 쏨비를 탑재한 전동킥보드로 실증분석을 해보니 왕복 8차선 도로와 인접한 지점은 떨어진 지점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약 1.6~2.0배 높았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또 내부 비포장도로는 주변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300배까지 높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장봉주 박사는 ”쏨비는 도시 재난 위험 감시를 위한 스마트시티 핵심 솔루션 기술이며, 도시 내 시민들을 위한 맞춤형 생활정보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쏨비 기술을 최적화하고 공유 킥보드 서비스 사업자 및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단위의 ‘주변 환경·위험 정보’ 시험 서비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성과는 건설연의 자체사업인 ‘개인용 스마트 모빌리티를 활용한 도시환경 관측 요소기술 개발(2020)’로 수행됐으며 산학기술학회에서 현재 심사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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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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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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