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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극복! 생존 전략 ⑦] 이통3사, 5G·빅데이터·AI 더한 융합형 신사업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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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8, 2020, 06:10:00

SKT·KT·LGU+, 코로나로 5G 커버리지 구축 어려움 겪어..3사 공동 구축 협력
5G에 정보통신기술 접목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확장..지능형 로봇 개발도 앞다퉈

올해 최고의 키워드는 ‘코로나19’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한국은 물론 전 세계가 감염병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 사라질 수 있을 지 아직은 예측조차도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인더뉴스가 구석구석을 살펴보니 기업들은 사업방식을 바꾸고, 미래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획하는 등 각자 방식으로 생존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 이후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비해 전략을 수정하거나 미래사업을 전망하고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인더뉴스는 ‘코로나 극복! 생존 전락’을 통해 감염병 재난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들의 노력을 담은 시리즈기사를 기획했습니다. 재난의 빠른 종식과 건강하고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복귀를 기원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면서 이동통신업계는 우울한 상반기를 보냈습니다. 지난 2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1차 확산으로 세계 최대 통신박람회도 전격 취소됐고, 글로벌 비즈니스에도 차질이 생겼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통신대리점 곳곳은 텅 비었고 스마트폰 판매도 저조했습니다. 여기에 5G 상용화가 1년 6개월이 지나도록 낮은 품질과 비싼 요금제 등으로 소비자 불만도 여전한 상황입니다.

 

이동통신업계는 맞손을 잡고 지역별 5G 커버리지 편차를 줄이기 위해 공동 구축에 나섰습니다. 또 5G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 개발에 이어 AI 지능형 로봇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5G 커버리지 구축 장애물…이통3사, 협력 구축 마련

 

5G 상용화한지 1년 6개월이 지났지만 품질에 대한 고객 불만은 여전한 상태입니다. 실제로 5G 서비스 초기 품질에 대한 고객 불만은 LTE 대비 2배 수준에 달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가 5G 커버리지 구축에 장애물이 되면서 품질 개선에 시간이 더 걸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SK텔레콤은 지난 3월 대구에서 코로나 1차 확산 이후 출입불가율이 평상시 대비 14배 이상 치솟아 5G 커버리지 구축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인빌딩(빌딩 안에) 구축의 경우 출입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출입이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지역별로 5G 커버리지 격차도 크게 벌어졌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5G 기지국 현황 자료에 따르면 서울 지역 25개 자치구 간 5G 기지국 수의 차이가 3배 이상 났습니다. 지난 8월 말 기준 강남구의 5G 기지국 수는 2680개로 가장 많았고, 강북 지역의 도봉구는 699개로 25개 자치구 중 가장 적었습니다.

 

지방 중소도시의 5G 투자도 농어촌 지역에서 지지부진했습니다. 경북과 전남, 강원 일부 지역은 5G 기지국이 전혀 설치되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정부와 함께 이통3사는 5G 커버리지 구축 협력에 나섰습니다. 이통3사는 농어촌 지역에 5G 통신망을 업체별로 나눠서 구축하고 로밍을 통해 공동 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는 2022년까지 국토 전역에서 5G 망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게 목표입니다.

 

이통3사는 방역 가이드라인에 맞춰 교대 근무 체계를 마련하고, 인력을 집중 투입해 5G 커버리지 구축 일정을 맞췄습니다.

 

◇ 이통3사, 600조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을 잡아라

 

통신사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신사업 주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빅데이터, AI 기술에 통신사의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신사업으로 최근 떠오르는 구독형 비즈니스 모델로도 적합하다는 평입니다.

 

마켓 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작년 130조원, 연평균 29.6% 성장. 오는 2025년 60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헬스케어 시장 진출이 시기적절했다는 평입니다.

 

통신사는 요금과 연계한 월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가입자들의 건강관리, 질환 예방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그 동안 SK텔레콤은 보험사와 연계해 건강 관리를 꾸준히 한 고객에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헬스케어 서비스에 관심이 높았습니다. SK텔레콤은 지난 3월 헬스케어사업부를 분사해 인바이츠헬스케어를 설립했습니다.

 

최근 SK텔레콤은 월 8000원대로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구독형 헬스케어 서비스 ‘케어에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집에 배송된 유전자 검사 키트에 검체를 채취해 보내면 유전자 검사 결과와 개인 맞춤형 건강 코칭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는 유전체 분야 전문기업 엔젠바이오와 손을 잡았습니다. SK텔레콤과 비슷하게 유전자 정보 분석 기반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에 나섰습니다. 엔젠바이오는 KT 고객을 대상으로 중성지방, 혈당, 혈압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유전자를 분석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코칭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25일 유비케어, GC녹십자헬스케어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공동개발 MOU를 체결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최적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공동 개발해 만성 질환자, 노약자, 어린아이를 키우는 부모 등에 통신 요금제를 연계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 비대면 시대에 걸맞는 로봇 시장…AI 지능형 로봇 개발 박차

 

이통3사는 인공지능 로봇 개발에도 속도가 붙었습니다. 자율주행 로봇은 이미 상용화돼 호텔과 식당 등에서 로봇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SK텔레콤은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와 스마트로봇 기반 사업협력을 체결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지능형 로봇에 5G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술과 통신망을 활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아한형제가 운영 중인 자율주행 배달로봇 서비스 안정성과 정밀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 광고 엘리웨이에서 시범 운영 중입니다.

 

방역 로봇도 선보였습니다. SK텔레콤은 한국오므론제어기기와 손잡고 코로나19 방역로봇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방역로봇은 5G, AI 등 첨단 ICT 기술과 로봇 자율주행, IoT 센싱 등 공장 자동화 제어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로봇은 5G 네트워크를 이용해 서버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자율 주행, 체온 검사, 방역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로봇이 측정한 체온 검사 데이터를 5G 네트워크로 서버에 보내고 서버는 이를 분석해 체온이 높을 경우 현장에서 출입을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KT는 현대로보틱스에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500억원 가량 투자해 2세대 기가지니 호텔로봇 ‘엔봇’을 개발했습니다. 현재 ‘엔봇’은 노보텔 엠버서더 호텔에서 활용 중이며, 고객이 객실 내 비치된 단말기로 수건이나 생수, 칫솔 등 비품을 요청하면 엔봇이 배달해줍니다.

 

또 ‘엔봇’은 3D 공간 맵핑,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돼 호텔 엘리베이터와 통신망을 이용해 객실까지 스스로 이동합니다. 충돌 상황에서 회피하는 등 주행 안정성도 확보했습니다.

 

 

LG유플러스도 자율주행 기술을 코로나19에 접목해 5G 방역로봇을 개발했습니다. 이 로봇은 건물 내부를 이동하며 카메라로 얼굴인식 기능과 온도측정 센서가 탑재돼 자율주행 중 마주치는 사람의 마스크 착용 여부와 체온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특히 5G 방역로봇에는 국내 로봇 최초로 다중얼굴인식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방역로봇은 최대 10명의 얼굴을 동시에 인식하고, 0.3초 내에 마스크 착용 여부를 판별합니다. 예컨대 마스크로 턱만 가린 경우와 입만 가린 경우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로봇이 이동 중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을 발견하면 마스크 착용에 대한 안내 음성과 함께 중앙 관제실로 실시간 알람을 제공합니다.

 

지난 8월 LG유플러스는 서울 H+양지병원에 영상분석 기반 ‘지능형 방문자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병원 출입문에서 방문객∙환자∙근무자들의 체온 감지, 마스크 착용여부 확인, 얼굴 인식 등을 확인해 출입 허용 여부를 신속하게 결정합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융복합사업담당 상무는 “5G 방역로봇은 방문객이 많은 주요시설에서 별도 인원 없이 실내 코로나19 방역관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며, “영상분석 기반의 지능형 방문자 관리 시스템과 함께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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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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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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