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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국감] 野 네이버 국회농단 주장…윤영찬 의원 “모욕적 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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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7, 2020, 17:10:40

박대출 국민의 힘 의원, 네이버 인터넷기업협회 통해 국회에 영향력 행사 주장
네이버 부사장 출신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발끈’..박 의원에 사과 촉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터넷기업협회가 참여한 국회디지털혁신연구포럼을 두고 여·야가 설전을 벌였습니다.

 

현재 네이버가 인터넷기업협회 회장사인데, 해당 기관을 통해 국회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라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이 포럼의 공동대표의 네이버 부사장 출신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포함해 여당 의원들은 반발했습니다.

 

박대출 국민의 힘 의원은 7일 열린 국감에서 “네이버가 주도하는 협회가 의원 연구단체을 만들고 청부입법과 로비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네이버의 국회농단”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 의원은 인터넷기업협회가 포럼 출점 전에 이미 대표 선임과 운영 계획을 세웠다고 주장했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협회 작성 문건을 증거로 내놨습니다.

 

네이버 부사장 출신 윤영찬 의원은 “네이버가 국회의원을 사주한다는 모욕적 얘기까지 하면서 여당뿐 아니라 야당 동료 의원까지 매도하는 것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 며 “모욕적인 발언에 대해 사과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어 “민간 기업이 여야 의원을 휘둘러 포럼을 만들고 그걸 통해서 국회를 접수하려고 했다는 게 말이 되나. 의원들은 다 허수아비인가”라고 반박했습니다.

 

발언 시간 이후 마이크가 꺼짐에도 두 의원간 소란이 계속되자 박성중 국민의 힘 간사는 “본인(윤 의원)은 과방위 사보임도 걸려 있기 때문에 말에 신중을 기해달라”며 “특히 네이버 관련해서는 부사장까지 했고 자유롭지 못하다. 가능한 자제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윤 의원을 겨냥한 발언입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간사는 “정치 공세도 지켜야 할 선이 있다”며 “협회가 국회의원 연구단체 참여하는 경우는 무수히 많고 국회에 의견을 내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며 거듭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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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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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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