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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에 환경정보 확대”...금융위, 녹색금융 첫 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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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3, 2020, 11:08:37

환경변화 갈수록 예측 어려워 ‘그린스완’
비재무적 ESG 요소 고려하는 투자 유도
“기후변화發 금융리스크 모니터링할 것”

 

“금융투자자들이 투자요인 중 하나로 환경리스크를 고려할 수 있도록 환경정보 공시확대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가겠습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금융리스크를 언급하며 금융투자자들이 투자요인 중 하나로 환경리스크를 고려할 수 있도록 환경정보 공시확대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금융위는 오늘(13일) 오전 정부청사 금융위원회 대회의실에서 녹색금융을 위한 첫 삽을 떳습니다. 손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국제결제은행(BIS)에서 제기한 ‘그린스완’ 개념을 언급하고 기업 환경관련 정보 공시 확대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그린스완은 예견된 정상범주를 벗어나 발생하는 기후현상으로 예측이 불가해 대규모 부정적 외부효과를 유발시킵니다. 예상하기 어려운 기후변화 리스크가 금융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그는 “저탄소경제로의 이행과정에서 투자자 인식변화로 탄소배출산업의 급격한 가치하락이 금융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며 “금융시장 참가자들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금융시스템 안정성 유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의 환경관련 정보공시는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 투자시 환경리스크가 고려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는 겁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투자 결정 시 환경보호(E), 사회적 책임(S), 적정한 지배구조(G) 등 비재무적 요소를 고려하는 ESG 투자 움직임이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으나 초기단계입니다.

 

전세계적으로는 ESG 투자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지만 유럽과 미국이 8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8년 기준 유럽, 미국의 ESG투자금액은 3경 7329조원(30조 6830억달러)입니다.

 

반면 국내 ESG펀드 순자산 규모는 2020년 기준 3900억원으로 글로벌 수준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융위도 이같은 상황을 들어 환경정보 공시 강화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손 부위원장은 이어 “향후 금융회사들의 자산운용에 ESG 요소 등과 관련한 사회적 책임투자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사업기회를 잃는 새로운 리스크 유형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금융회사는 신용위험, 유동성위험 등의 전통적 리스크 외에도 환경보호, 적정 지배구조 등 사회적 책임 의무를 다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환경 이슈가 금융사 대내외적으로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기후변화 관련 금융리스크를 식별해 관리감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제시된 금융리스크 사례는 농식품산업 대출 상환지연으로 인한 은행건전성 악화 이외에도 ▲자동차 침수피해에 따른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 ▲호흡기질환 발병 증가로 인한 보험금 지급 확대 등이 포함됐습니다.

 

또 그린뉴딜 사업을 통해 녹색분야로 자금유입도 유도합니다.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해 시중유동성을 늘리고 새로운 투자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손 부위원장은 “무늬만 녹색인 그린워싱 등 과거 녹색금융 문제점을 보완하겠다”며 “녹색산업 투자범위 등을 관계기관과 협의해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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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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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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