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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노조 “회장 후보 추천 객관성⸱공정성 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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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13, 2020, 11:08:54

노조 “윤종규 회장 3연임 위한 요식행위” 주장
사측 “후보 명예훼손 우려에 롱리스트 비공개”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KB금융그룹 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협)는 13일 성명서를 통해 회장 추천절차의 객관성⸱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며 ‘윤종규 회장의 3연임을 위한 요식행위를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유는 후보자군(Long List)을 추릴 때 회장추천에 참여의사 여부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겁니다.

 

KB노협은 지난 12일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가 발표한 입장을 비판하며 롱리스트의 회장 추천절차 참여의사 확인이 선행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회추위가 절차 공정성을 위해 5월부터 약 한달간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고 했는데 말 그대로 ‘의견 청취’였을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B노협이 요구한 사항은 ▲회장 추천 일정⸱절차의 공개 ▲인선자문단 운영 ▲인선자문단에 이해관계자 참여 보장 ▲후보자군의 회장 추천 절차 참여 의사 사전 확인 등 크게 4가지입니다.

 

노협은 이 중 일정과 절차를 공개한 것 말고 이뤄진 것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회장 추천에 참여할 의사가 없을 수도 있는 10인의 후보자를 확정한 것은 절차일 뿐 의미가 없다는 겁니다.

 

KB노협은 “3년 전 윤종규 현 회장의 연임 때에도 같은 방식이었다”며 “그때도 윤 회장을 제외한 다른 두명의 후보들이 즉시 고사하면서 ‘깜깜이’, ‘요식행위’ 라는 비판이 나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회추위가 끝내 노협의 요구를 묵살한다면 이번 회장 선임과정을 절차상 하자로 규정하고 총력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에 대해 KB금융지주 이사회 사무국은 롱리스트는 회추위가 회장 후보를 추천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구성하는 후보군이라 롱리스트 포함 여부는 본인이 알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이사회 사무국 관계자는 “롱리스트 단계에서 명단이 외부로 알려지면 추후 숏리스트에 선정되지 않을 경우 후보의 명예가 훼손될 수도 있다”며 “그렇게 되면 회추위의 독립적인 운영에 어려움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에는 숏리스트를 확정하고 후보자들에게 인터뷰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 아니다”라며 “숏리스트 선정 과정에서 높은 순위의 후보부터 인터뷰 의사를 물어본 뒤 수락한 4인을 대상으로 리스트를 확정하는 방식을 채택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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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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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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