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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N]청호컴넷, 새주인 맞아 한계기업 탈피할까…요동치는 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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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2, 2020, 07:08:41

10년 연속 적자에 재무상태 빨간불
미상환CB도 420억원 규모
대주주 변경 앞두고 주가 급등락 반복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10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현금자동인출기(ATM) 제조·판매업체 청호컴넷의 주가가 요동치고 있다. 대주주 변경을 앞두고 있어 향후 회사가 어떠한 모습으로 변모할지 안갯속인 만큼 주가도 변동성을 키우는 모습이다.

 

◆ 불황에 10년 연속 적자기업..대주주 변경 이슈에 연일 ‘上’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청호컴넷의 주가는 이달 들어서만 한때 150% 넘게 폭등했다.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잠잠하던 주가가 급격히 변동성을 키운 모습이다.

 

청호컴넷의 전신은 지난 1977년 ATM의 제조와 판매를 위해 설립한 청호실업이다. 회사는 설립 이후 1980년대 현금인출기의 국산화 분위기와 함께 성장했으며 이후 1990년대 자동화기기 1만대를 돌파하는 등 은행권의 자동화 시장을 개척했다.

 

그러나 대기업 계열사들의 ATM기 시장 진출과 금융권 영업점 통폐합 등으로 확장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 결과 별도기준 2010년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한 이후 지난해까지 10년째 적자를 지속하고 있다.

 

이에 재무상태에도 빨간불이 들어왔다. 10년 연속 적자 기록 중에 지난해 연결 기준 회사의 매출액도 674억원 수준에 머물러 현재 남아있는 420억원 규모의 미상환사채를 갚을 방도도 요원한 상태다.

 

여기에 1분기 기준 결손금이 420억원에 달하고 있고 같은 기간 부채비율도 339.9%를 기록했다. 통상 시장에서는 부채비율 200%가 넘어가면 재무 리스크가 크다고 평가한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3월 회사의 자본잠식률이 50%가 넘었다며 관리종목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 정상화 노력 불구 결국 최대주주 지분 매각 수순

 

회사는 이러한 재무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계열사 및 자산 정리에 나섰다. 우선 사업다각화를 위해 인수했던 제지사업 ‘대왕제지’의 자산매각과 영업중단 등을 결정했다.

 

당시 회사는 “제지 제조업 전방전방위 산업의 업황악화에 따른 수주물량 감소와 고객사 단가인하 요구로 인한 손실 누적, 설비 노후화에 따른 고정비 증가 등으로 인해 실적개선의 여지가 없다”며 “군포공장 군포시 관리계획 사업지구 지정으로 토지매각 등으로 인한 영업중단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올해 3월에는 자동차 부품 제조사 세원의 지분을 전량을 에스더블유앤씨에 양도하는 등 현금 마련에 힘을 쏟았지만 회복이 어려워 지창배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는 결국 지분 매각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지난 7일 글로벌파마와 센트럴인사이트홀딩스에 청호컴넷 보통주 200만주를 200억원에 양도한다는 계약을 체결했다. 1분기 사업보고서 기준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총 지분은 31.11%이다. 최대주주는 청호엔터프라이스로 지창배 창호컴넷 회장과 그의 모친 신형란씨가 대표로 자리해 있다.

 

이로써 오는 28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까지 자금을 치르고 주식 양수도 계약이 체결된다면 1977년 ATM 제조업에 첫 삽을 뜬 청호컴넷은 새단장에 나서게 된다. 회사는 공시를 통해 사명은 센트럴인사이트로, 신규 사업으로는 자율주행, 의약품 및 의료기기 등이 추가될 것이라 예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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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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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LG디스플레이 정철동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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