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法 "자살보험금 약관대로 줘라"..삼성生, 항소 예정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25, 2015, 11:02:48

생보업계 초미의 관심사로 재부각.."대법원 판결까지 두고봐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자살에 대한 재해사망보험금 미지급과 관련 법원이 "약관대로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이번 판결은 지난 2006년 삼성생명에 보험을 가입한 고객 박 씨와 삼성생명과의 민사 소송에서 나온 1심 결과다.


지난해 자살보험금 미지급 논란이 불거진 후 처음 나온 이번 판결이 그대로 확정되면 같은 약관을 사용한 다른 보험사들도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이에 삼성생명은 즉각적인 의사표명은 자제하고 있지만, 항소를 준비 중이다. 다른 생명보험사들도 이번 판결에 대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101단독 박주연 판사는 삼성생명 고객인 박 모씨 등 2명이 삼성생명을 상대로 낸 재해사망특약 관련 보험금 지급 소송에서 "특약에 따른 재해사망보험금 1억원을 지급하라"며 원고승소 판결을 내렸다.

 

박씨는 지난 20068월 아들의 이름으로 삼성생명 보험에 가입하면서 재해 사망시 일반보험금 외에 1억원을 별도로 주는 특약(재해사망특약)에 가입했다. 


가입 당시 약관에 따르면 자살은 재해사망보험금 지급대상이 아니다. 다만, '정신질환으로 인해 자살한 경우나 특약 보장개시일로부터 2년이 지난 뒤 자살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는 단서조항이 특약내용에 포함돼 있다.

 

지난해 3월 박씨 아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는데, 삼성생명은 일반사망보험금 6300만원만 지급했다. 정신질환으로 자살했을 경우에만 재해사망보험금이 지급되는데 박씨의 아들은 사유에서 제외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법원은 정신질환에 의한 자살이 아니더라도 보험가입 2년 뒤에 자살한 경우 재해사망보험금을 줘야 한다고 판단했다. 약관에서 정신질환 자살과 보험가입 후 2년이 지난 뒤의 자살을 병렬적으로 기재하고 있어 두 사안 모두 재해사망보험금 지급대상으로 일괄 해석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판결을 두고 현재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는 생보사들에겐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보험사마다 민사소송의 케이스는 조금씩 다르지만, 첫 사례로 나온만큼 눈여겨 보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아직 1심 판결에 불과해 추후 재판결과에 대해선 예단하기엔 이르다는 분위기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삼성생명의 케이스는 지난해 자살보험금 논란과 관련해 가장 전형적인 고객 민사소송 사례"라며  "기존에도 비슷한 케이스를 두고 1심 판결과 이후 대법원에서의 판결이 다르게 나온 적이 있어 끝까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생보사들은 '약관대로 지급하라'는 이번 1심 판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해 자살보험금 논란 이후 첫 번째 민사소송으로, 다른 생보사들에서도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ING생명의 경우 재해사망특약에 대한 민사소송과 자살보험금 미지급건과 관련 금융당국의 제재로 인한 행정소송이 진행 중이다. 또 한화생명과 교보생명, 동양생명 등도 민사소송이 제기된 상태다.

 

한편, 삼성생명은 1심 판결에 대해 항소를 계획 중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현재까지 판결문 결과를 받아보지 못해 검토하는 단계지만, 항소를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현대는 전기차, GM은 픽업…차량 5종 공동 개발 프로그램 발표

2025.08.07 09:38:5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지난해 9월 업무협약을 맺은 현대자동차[005380]와 제네럴 모터스(GM)가 공동 개발하는 5개 차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왔습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GM과 함께 오는 2028년 첫 출시를 목표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를 모두 탑재할 수 있는 중남미 시장용 중형 픽업과 소형 픽업, 소형 승용과 소형 SUV 4종과 북미 시장용 전기 상용 밴 등 총 5종의 차세대 차량을 공동 개발할 계획입니다. 이중 가장 빨리 개발한 차종은 2028년에 선보일 방침입니다. 공동 개발 과정에서 GM은 중형 트럭 플랫폼 개발을, 현대차는 소형 차종 및 전기 상용 밴 플랫폼 개발을 각각 주도합니다. 양사는 공통의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동시에 각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내외장을 개발합니다. 양사는 공동 개발 차량의 양산이 본격화되면 연간 80만 대 이상을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세 무뇨스(Jose Muñoz)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GM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다양한 세그먼트 영역과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더 나은 가치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북미 및 남미 시장에서의 양사 간 협력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디자인, 고품질, 안전 지향의 차량과 만족할 만한 기술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GM의 글로벌 구매 및 공급망 부문 최고 책임자인 실판 아민(Shilpan Amin) 수석 부사장은 "개발 계획을 발표된 차량들은 중남미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세그먼트와 북미 시장의 상용차 부문을 타겟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M과 현대차는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선택지를 보다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공동 개발하는 첫 번째 차량들은 양사가 보유한 상호 보완적 강점과 스케일의 시너지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북미 및 남미에서 소재 및 운송, 물류에 관한 공동 소싱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계획이며, 원자재, 부품, 복합 시스템 등 영역에서의 협력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제조 방식(Sustainable Manufacturing Practices) 실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탄소저감 강판 분야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현대차와 GM은 지난 해 9월 체결한 업무협략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위한 추가 공동 차량 개발 프로그램 및 ▲내연 기관, 하이브리드, 배터리 전기차,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포함한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협업과 관련해 세부 검토를 지속해 나갈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