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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뉴노멀’ 시대...슈퍼앱 ‘그랩’이 내놓은 소상공인 생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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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9, 2020, 17:06:53

온라인 사이트 개설 및 전자결제 도입 지원
각국 정부와 협력해 농촌 디지털 전환 도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동남아 지역에서 ‘슈퍼 앱’으로 통하는 그랩이 소상공인과 농가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내놨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생활양식이 일상화되는 추세에 적응하도록 돕겠다는 건데요. 택시 호출 서비스로 시작해 금융·결제·전자상거래 영역까지 진출한 그랩은 통합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강점을 적절히 활용했습니다.

 

그랩은 9일 동남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소상공인 부스터 프로그램(Small Business Booster Programme)’을 발표했습니다. 오프라인 사업을 영위하는 소상공인이 온라인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미 그랩 플랫폼 안에 있는 사업자에게는 온라인 가시성을 더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포함됐습니다.

 

후이 링 탄(Hooi Ling Tan) 그랩 공동창업자는 “코로나19로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했다”며 “동남아 경제 근간을 이루는 중소기업 대부분은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하고 있어 디지털로 전환하거나 오프라인에 머물며 뒤처질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소상공인 부스터 프로그램으로 그랩은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로 촉발된 ‘뉴노멀’ 시대에서 길을 찾기를 희망한다”며 “그랩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남아인 전부를 포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소상공인 부스터 프로그램은 그랩 플랫폼 내 디지털 스토어 개설, 전자결제 시스템 도입 등을 지원합니다. 구체적으로 ▲그랩머천트 ▲O2O 판매자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 ▲판매자 찾기 ▲무료 광고 서비스 등을 앱으로 제공합니다.

 

그랩머천트는 외식업체들의 온라인 사업 기반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온라인 스토어를 개설하고 전자결제를 도입할 수 있습니다. 매출 및 운영비용을 분석하는 자체 도구가 있어 경영 효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플랫폼에서 비품이나 재료를 사는 것도 가능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앱과 웹 사이트에서 제공될 예정입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에서 단계적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어 그랩은 O2O 판매자 파트너 지원 프로그램으로 그랩페이를 지원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와 협력을 통해 오프라인 사업자의 온라인 진출을 지원합니다. 싱가포르에서 시작해 말레이시아와 필리핀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간편 결제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리모트 그랩페이 링크(Remote GrabPay Link)’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가 결제를 진행할 URL을 생성하고 그랩페이에 적립되도록 도와줍니다.

 

판매자 노출도를 높이고 이동제한 조치 완화 시 오프라인 매장 유동 인구 증대를 목적으로 한 기능도 있습니다. 그랩 앱에 있는 ‘나와 가까운 판매자 찾기’에서 주변에 있는 매장 목록을 표시하는 식으로 방문과 구매를 유도합니다. 올해 3분기부터 단골 유치를 위한 로열티 프로그램을 추가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은 무료 광고 서비스입니다. 동남아 8개국 28개 도시에서 지역사업자 약 6000명을 위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합니다. 광고는 다음 달부터 5주 동안 앱에 배치됩니다. 광고와 마케팅 비용은 그랩이 지원합니다.

 

이밖에 그랩은 농촌지역 소규모기업가가 디지털 경제에 편입되도록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정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에서는 국영 식료품점 ‘파사르 미트라 타니(Pasar Mitra Tani)’와 제휴를 맺고 앱을 통한 농산물 주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농업인 등 동남아 농산물 생산자들이 그랩 플랫폼에서 직접 수입을 올리고, 식품 안전에 대한 우려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후이 링 탄 공동창업자는 “그랩은 플랫폼과 기술을 활용해 소규모 기업가 및 소상공인이 팬데믹에서도 생계를 이어갈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며 “미래는 불확실하지만, 동남아는 역경을 극복하고 번영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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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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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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