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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쌍두마차의 엇갈린 표정…하이트 ‘함박웃음’ VS 롯데칠성 ‘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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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3, 2020, 19:06:05

하이트진로, ‘테진아’ 열풍 속 호실적…신고가 행진
롯데칠성, 일본 불매 운동+코로나19로 업소용 채널 직격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주류업계의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하이트진로(000080)의 기세가 거침없다. 테라와 진로이즈백 등 신제품 인기에 힘입어 52주 신고가 흐름을 보이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반면 주류주(株) 양대산맥인 롯데칠성(005300)은 작년부터 이어온 일본 불매운동과 코로나19로 인한 업소용 채널 타격 등으로 주가 흐름이 정반대 양상이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하이트진로는 장중 한 때 3만 9500원을 터치하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이는 코로나19 여파로 최저점을 찍었던 지난 3월 20일 주가와 비교해 80% 이상 오른 수치다. 연초(1월 2일) 종가보다는 37% 가량 올라 코로나19 이전 주가 수준을 훌쩍 뛰어넘었다.

 

반면 롯데칠성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 여파로 지난 3월 19일 바닥을 찍고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전날 종가 기준으로 36% 가량 오른 데 그쳤다. 이는 연초(1월 2일)와 비교해 21% 가량 떨어진 수치로,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두 기업의 희비는 올해 1분기 실적에서도 갈렸다. 코로나19 여파로 시장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하이트진로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지만 롯데칠성은 부진한 실적을 내놨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의 경우 매출액이 전년동기보다 26.2% 증가한 5339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561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롯데칠성은 매출액과 영업익이 각 전년동기보다 12% 감소한 5074억원, 68% 감소한 63억원을 기록해 컨센서스를 밑돌았다. 이러한 결과를 두고 전문가들은 하이트진로의 ‘테진아(테라+진로이즈백)’ 인기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입을 모았다.

 

박희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하이트진로는 점유율 상승을 통해 매출이 증가했고, 마진율이 개선된 것이 손익 개선의 이유”라며 “1분기 국내 맥주 시장은 유흥 시장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보다 10% 이상 감소했으나 하이트진로의 맥주 매출액은 29.4%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주 매출액 역시 시장 성장률이 2% 감소했음에도 진로이즈백 인기에 힘입어 26.8% 증가했다”며 “점유율 상승을 통한 매출 증가로 원가율도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이에 반해 롯데칠성은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일본 불매운동 영향과 더불어 업소용 채널 비중이 높은 점이 향후 전망까지 어둡게 하는 양상이다.

 

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롯데칠성은 올해 상반기는 일본 불매 운동 여파와 코로나19 영향에 기인해 연간 대비 매출 감소가 불가피했다”며 “게다가 주류 탑라인 회복에 가장 공을 들여야할 시점이지만 대외 환경도 녹록지 않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업소 분야 매출 회복은 당분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염재화 한국기업평가 선임연구원은 “정부의 방역지침은 순차적으로 완화되어 왔으나, 5월초 서울소재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2차 감염 확산의 우려가 확대되는 등 재확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2020년 하반기에도 저하된 업소용 채널 수요는 쉽게 회복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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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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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KB금융 1호 ‘명품가게’ 현판식…양종희 회장 “과거의 헌신 오늘의 희망으로”

2025.08.14 14:59:0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KB금융은 금융의 역할로 우리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모두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4일 KB금융에 따르면 양종희 회장은 전날 서울 도봉구 창동에서 '명예를품은가게(명품가게)' 첫번째 사업장 현판식에 참석해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명품가게는 KB금융이 광복 80주년 기념으로 국가보훈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광복회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발굴해 생계와 자립을 응원하고 국민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입니다. 1호 명품가게로 선정된 창동 '팔레트미술교습소'는 독립운동가 김혁 선생의 손녀 김수정씨가 운영하는 미술학원으로 지역아동 예술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외벽정비, 간판교체, 실내 리모델링, 수도관 보강 등 전반적인 공간개선작업을 했습니다. 팔레트미술교습소 김수정 원장은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감사하다. 독립운동가 후손이라는 것이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진다"며 "이번 지원을 통해 교습소 공간이 훨씬 따뜻해졌고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교습소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양종희 회장은 "이번 명품가게 지원사업은 과거의 헌신과 오늘의 희망을 잇는 뜻깊은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KB금융과 한경협은 향후 전국 8개 지역 독립유공자 후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가게 및 부대시설 개선(리모델링), 분야별 경영컨설팅(연중), 명품가게 현판 제공 등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은 나라 위한 희생·헌신에 감사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 독립유공자를 위한 캠페인과 후원사업을 꾸준히 펼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을 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독립영웅들의 숨겨진 이야기' 영상캠페인을 제작해 대한민국 독립운동 역사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대한의 보금자리' 사업으로 강원 정선, 전남 목포, 경북 영덕 등지에서 노후주택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했습니다. 또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장학금 전달, 생활지원키트 후원 등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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