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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쌍두마차의 엇갈린 표정…하이트 ‘함박웃음’ VS 롯데칠성 ‘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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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3, 2020, 19:06:05

하이트진로, ‘테진아’ 열풍 속 호실적…신고가 행진
롯데칠성, 일본 불매 운동+코로나19로 업소용 채널 직격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주류업계의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하이트진로(000080)의 기세가 거침없다. 테라와 진로이즈백 등 신제품 인기에 힘입어 52주 신고가 흐름을 보이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반면 주류주(株) 양대산맥인 롯데칠성(005300)은 작년부터 이어온 일본 불매운동과 코로나19로 인한 업소용 채널 타격 등으로 주가 흐름이 정반대 양상이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하이트진로는 장중 한 때 3만 9500원을 터치하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이는 코로나19 여파로 최저점을 찍었던 지난 3월 20일 주가와 비교해 80% 이상 오른 수치다. 연초(1월 2일) 종가보다는 37% 가량 올라 코로나19 이전 주가 수준을 훌쩍 뛰어넘었다.

 

반면 롯데칠성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 여파로 지난 3월 19일 바닥을 찍고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전날 종가 기준으로 36% 가량 오른 데 그쳤다. 이는 연초(1월 2일)와 비교해 21% 가량 떨어진 수치로,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두 기업의 희비는 올해 1분기 실적에서도 갈렸다. 코로나19 여파로 시장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하이트진로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지만 롯데칠성은 부진한 실적을 내놨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의 경우 매출액이 전년동기보다 26.2% 증가한 5339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561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롯데칠성은 매출액과 영업익이 각 전년동기보다 12% 감소한 5074억원, 68% 감소한 63억원을 기록해 컨센서스를 밑돌았다. 이러한 결과를 두고 전문가들은 하이트진로의 ‘테진아(테라+진로이즈백)’ 인기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입을 모았다.

 

박희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하이트진로는 점유율 상승을 통해 매출이 증가했고, 마진율이 개선된 것이 손익 개선의 이유”라며 “1분기 국내 맥주 시장은 유흥 시장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보다 10% 이상 감소했으나 하이트진로의 맥주 매출액은 29.4%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주 매출액 역시 시장 성장률이 2% 감소했음에도 진로이즈백 인기에 힘입어 26.8% 증가했다”며 “점유율 상승을 통한 매출 증가로 원가율도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이에 반해 롯데칠성은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일본 불매운동 영향과 더불어 업소용 채널 비중이 높은 점이 향후 전망까지 어둡게 하는 양상이다.

 

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롯데칠성은 올해 상반기는 일본 불매 운동 여파와 코로나19 영향에 기인해 연간 대비 매출 감소가 불가피했다”며 “게다가 주류 탑라인 회복에 가장 공을 들여야할 시점이지만 대외 환경도 녹록지 않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업소 분야 매출 회복은 당분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염재화 한국기업평가 선임연구원은 “정부의 방역지침은 순차적으로 완화되어 왔으나, 5월초 서울소재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2차 감염 확산의 우려가 확대되는 등 재확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2020년 하반기에도 저하된 업소용 채널 수요는 쉽게 회복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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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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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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