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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트렌드·건강 多 담았다…이마트24, 새 PL브랜드 ‘옐로우’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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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30, 2025, 06:09:00

제로칼로리 기능성 음료 ‘프루티’ 3종 출시..“고물가 속 차별화된 경쟁력↑”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이마트24가 오는 10월 1일 새로운 PL(Private Label) 브랜드 ‘옐로우(ye!low)’를 론칭하고 본격적인 상품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회사에 따르면 ‘옐로우(ye!low)’는 ‘품질은 ye!, 가격은 low’라는 의미를 담았으며, 이마트24의 시그니처 색상인 노란색을 함께 상징합니다. 고물가 속에서 가성비 상품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단순 가격 경쟁을 넘어 트렌드와 건강까지 아우르는 차별화된 상품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브랜드 콘셉트는 ▲가격은 낮추고 품질은 갖춘 ‘가성비 상품’(Amazing Price) ▲재료와 공법의 새로운 시도를 담은 ‘트렌드 상품’(New Trend) ▲건강까지 고려한 ‘헬시 상품’(Healthy) 등 3가지로 구분됩니다. 이에 따라 라벨 폰트 색상도 오렌지·네이비·그린으로 달리해 직관적으로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 PL 상품은 순차적으로 ‘옐로우’ 브랜드로 전환됩니다. 첫 단계로 과자, 제지류, 간편식품, 유제품 등 기존 아임이 PL상품 10종이 리뉴얼되며, 신규 3종을 포함해 총 13종이 내달 1일 출시됩니다.

 

옐로우의 첫 신상품은 믹솔로지 음료 ‘프루티’ 3종(유자&민트, 리치&캐모마일, 매실&그린티)입니다. 제로칼로리로 기획됐으며 비타민B3, 아연, 테아닌 등 기능성 원료를 담았습니다. 용량은 500ml, 가격은 2,300원으로 책정됐고, 10월 한 달간 1+1 행사가 진행됩니다.

 

이마트24는 앞으로도 음료, 스낵, 일상용품 등 기존 PL상품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하고, 합리적인 가격대에 제로칼로리·기능성 성분을 담은 상품을 지속 선보일 계획입니다.

 

김지웅 이마트24 MD전략팀장은 “PL상품은 고객들이 편의점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해 가맹점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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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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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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