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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투자·공간·네트워크 맞춤형 스타트업 종합 지원...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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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7, 2020, 06:05:00

지난 2012년 18개 금융기관 5000억 출연해 설립
직·간접 투자·보육 통한 창업 생태계 조성해 지원

 

인더뉴스 박민지∙김영욱 기자 | 국내 스타트업을 이야기할 때 정부가 운영하는 민간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팁스(TIPS) 그리고 아산나눔재단의 마루180(MARU180)과 더불어 언급해야하는 곳은 바로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D.CAMP)입니다. 

 

벤처에 이어 스타트업의 성지로 불리는 서울 강남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2012년 5월 30일 설립된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은 청년세대 창업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국은행연합회 소속 18개 금융기관(출연 당시 20개)이 5000억원을 출연해 설립한 비영리재단입니다.

 

그리고 다음해인  2013년 3월 국내 최초의 복합 창업 생태계 허브라고 불리는 "디캠프(D.CAMP)"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캠프는 '투자', '공간', '네트워크'라는 창업 생태계의 3대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다양한 창업 활동을 지원해오고 있죠.

 

평가에 있어 차이는 존재하지만 그동안 스타트업이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과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온 것은 사실입니다. 미국의 실리콘밸리(Silicon Valley), 중국의 심천(Shenzhen, 深圳), 말레이시아의 사이버자야(Cyberjaya) 등 많은 국가들이 스타트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010년대 초반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들어선 디캠프와 마루180의 설립, 그리고 팁스타운의 등장은 초기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기반을 다지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스타트업 직·간접 투자 ‘적극’..투자 비중 높은 ‘은행권 스타트업 동행펀드’ 투자

 

은행권은 지난 2018년 은행권청년창업재단에 3450억원을 디캠프에 추가 출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재단 규모는 기존 5000억원에서 8450억원으로 확대됐고, 직∙간접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디캠프는 현재까지 117개 기업에 직접투자를 진행했습니다. 투자운용사를 통한 간접투자도 진행해 지난해 6월 말 기준 2140개 기업에 투자했습니다. 또 성장사다리펀드, 은행권일자리 펀드, 핀테크혁신펀드 등 총 22개 간접펀드를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과 함께 300억원 규모의 ‘은행권 스타트업 동행펀드’도 조성했습니다. 우리나라 스타트업은 창업 후 최초 흑자까지 평균 4년이 소요되고 상장까지 11년 정도가 걸립니다. 그러나 국내 VC펀드들은 평균 만기 7~8년으로 투자기간 4년, 회수기간 4년의 구조로 운영합니다.

 

스타트업이 흑자를 내는 4년차부터 투자를 시작해 7년 후 기업공개(IPO)때 투자 자금을 회수하기 때문에 그 이전 단계의 스타트업에 투자금이 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디캠프는 이러한 어려움을 파악해 창업 초기 단계에 투자 비중을 높였습니다. 은행권 스타트업 동행펀드는 펀드의 존속기간을 최장 13년, 투자기간을 8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성장 잠재력은 높지만 회수 기간이 길어 투자 유인이 적은 초기 기업에 대한 투자 유인을 증대시켰습니다. 투자기간 동안 회수한 재원으로 재투자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디캠프가 직접 스타트업 재단 사업(프론트원, Front1)을 운영해 더 많은 스타트업을 발굴·지원할 계획입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인프라 제공..복합 창업 생태계 허브 구성

 

디캠프는 설립 초반부터 공간을 장점으로 창업 생태계 지원과 영향력을 확대해왔습니다. 2층부터 6층까지 건물 전체가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캠프에서 선발된 스타트업 기업들의 사무공간과 함께 오픈형 비즈니스 라운지로 새로운 만남과 아이템을 발굴하는 공간도 제공됩니다.

 

또 150~200명 이상 수용 가능한 다목적홀과 40명 규모의 세미나룸도 있습니다. 특히 세미나룸과 회의실은 누구에게나 무료로 개방해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방문할 수 있습니다.디캠프에 따르면 지난 8년간 협업 공간에서 일하며 창업의 꿈을 키운 예비창업자와 창업자는 7만 명이 넘습니다.

 

지금까지 디캠프가 개최한 창업계 행사는 4638회를 기록했습니다. 창업계 행사 참가자 수는 약 25만 명입니다. 지난 2017년에는 스타트업 보육 인프라 확장을 위해 서울개포디지털혁신파크에 디캠프 개포 센터를 추가 개관해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공간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창업가의 실패를 격려하고 스타트업과 함께 고민하고 응원하는 기관

 

디캠프는 창업자가 미래가치를 실현하고 스타트업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혁신 문화를 위해 초기 기업들의 인내 자본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디캠프는 창업가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응원하고 실패와 실수를 격려하는 기관으로 스타트업을 지도하는 것이 아닌 응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계획입니다.

 

디캠프는 개별 스타트업의 성공과 실패보다는 이들의 노력 그 자체가 한국 경제 사회 문화 전체에 변화의 자극제가 된다고 말합니다. 앞으로도 스타트업들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자원을 연결해 더 빠르게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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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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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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