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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운서, 나이 제한은 몇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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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3, 01:09:24

[박은주의 마이크]

24살이 되던 해, 한 대기업 사내방송국 아나운서 시험을 보러갔다. 몇 번의 테스트를 거쳐 이제 후보는 나를 포함 단 두 명으로 압축된 상황. 최종 임원면접을 마치고 나오는데 먼저 시험을 보고 나간 나의 라이벌이 회사 정문 앞에 서 있었다. 꼭 물어보고 싶은 것이 있어 40분을 기다렸다고 한다. 그녀가 확인하고 싶었던 것은 바로 내 나이. 24살이라고 하자 땅이 꺼질 듯한 날숨과 함께 그럼 그 쪽이 되겠네요. 어리니까.” 라는 말이 돌아왔다. 그런데 이 사람, 나중에 알고 보니 25살이었다!

 

아나운서 준비생들은 유독 나이에 민감하다. 요즘에는 채용공고에 나이 제한을 두는 방송국들이 거의 없지만 어떤 보이지 않는 선이 준비생들의 마음 속에 분명 존재하는 것 같다. 그때 그 경쟁자처럼 20대 중반부터 나이 걱정을 하는 학생들을 자주 만나게 된다. 결코 많지 않은 나이라고 하면, 어디서 들었는지 크리스마스 케이크이야기를 꺼낸다. 여자 나이는 크리스마스 케이크랑 같아서 24일까지는 불티나게 팔리다가 25일이 지나면 찾는 사람이 없다, 고로 자신은 이미 꺾였다는 것이다. 한 살이라도 줄여보고자 출생신고 수정을 놓고 변호사 상담까지 했다는 유별난 학생도 있었다. 결국 나이를 줄일 수는 없고, 늘리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답을 들었다고 한다.

 

준비생들의 생각만큼 나이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기준은 아니라는 말부터 하고 싶다. 아카데미에서 강의를 하다 보면 초급반 학생들이 나름대로 누구는 1, 누구는 꼴등, 나는 3하고 실력에 순위를 매기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런데 이건 어디까지나 학생들의 생각일 뿐 강사의 입장에서 보면 다들 똑같이 실력이 부족하다. ‘도토리 키재기가 바로 그럴 때 쓰는 말이다. 이와 비슷하게, 지원자들 사이에서 23세와 26세는 천지차이일지 몰라도, 50·60대 방송국 임원 분께는 다들 그저 똑같이 어리게 보일 뿐이다.

 

실제로 서울 3사 신입 아나운서 공채의 경우 여자는 28, 남자는 33세 또는 자녀를 둔 기혼 상태로 입사한 사람들이 있고, 지역 KBS나 지역 민방에는 30·31세에 신입으로 입사한 여자 아나운서들도 있다. 물론 아나운서 숫자가 아주 적은 곳들은 바로 위 선배의 나이를 고려해 그보다 어린 지원자를 뽑으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모든 조건이 좋은 사람을 선배보다 나이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떨어뜨리지는 않는다. 이왕 공개채용 자리를 마련했으면 가장 뛰어난 인재를 뽑는 것이 방송사에도 이득이기 때문이다.

 

다만 방송 관련 경험이 전무한 상태에서 30대에 처음 아나운서 준비를 시작한다면 냉정히 말해 늦다. 하지만 아나운서를 고집하지 않고 방송 관련 일을 목표로 한다면 문은 넓어진다. 지역 MBC34살 여성이 신입 DJ로 입사한 사례가 있고, 리포터 쪽은 더욱 나이에 관대한 편이다. 주부들이 주 고객인 홈쇼핑 업계에서도 30대 입사가 비교적 수월하다. 아무것도 모르는 20대 아가씨보다는 가사와 육아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알고, 남편과 시댁 흉도 좀 볼 줄 아는 기혼의 쇼호스트에게 더 많은 팬이 몰린다. CS스피치 강사 또한 아나운서와 기본 자질이 겹친다. 차후 방송으로 진출해 일 할 수 있는 가능성도 매우 큰 분야다. 스피치 강사로 시작해 서울 3사 아침 TV 프로그램의 게스트강사로 종횡무진 활약했고, SBS 라디오 프로그램 DJ로도 활동했던 김미경 씨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결론은 이렇다. 당신이 만약 20대 아나운서 지망생이라면? “고민고민하지마!” 더 이상 나이 고민은 말고 무조건 달려라! 이미 30대로 들어섰다면? 아나운서만 길은 아니다. 더 넓은 분야로 눈을 돌려 보는 건 어떨까?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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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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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마켓,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오늘만산다’ 인기…MZ 취향 노린다

G마켓,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오늘만산다’ 인기…MZ 취향 노린다

2025.09.02 09:30:1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G마켓은 한정 특가 라이브방송 '오늘만산다'가 '1시간 한정 특가 방송, 품절 시 방송 조기 종료'라는 포맷을 기반으로 회당 평균 거래액 약 2억원을 기록, 신규 고객 유입 효과를 입증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오늘만산다'는 G마켓의 라이브방송 채널인 'G라이브'에서 새롭게 선보인 프로그램으로 생활밀착형 상품 총 10종을 엄선해 1시간 동안 특가에 판매합니다. 방송 중 준비 수량이 모두 소진되면 조기 종료합니다. 지난 3월 론칭한 이후 지금까지 총 14회 방송을 진행했으며 방송 1시간 동안 평균 거래액은 1억9000만원, 회당 평균 조회수는 77만뷰에 달합니다. 특히, 구매고객 중 2030세대 비중은 35%로 G라이브 전체 평균(30%)보다 5%p 높아 MZ세대에게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만산다' 역대 최고 실적은 지난 달 25일자 '신학기 시즌' 방송으로 1시간 동안 9억원이 넘는 판매고를 달성했습니다. 당시 신학기 개강일에 맞춰 노트북, 조립형 PC, 컬러복합기 등 디지털기기를 중심으로 인기 상품 10종을 최대 56% 할인가에 판매했고 1시간 내 대부분의 품목이 매진됐습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은 방송 개시 10여분 만에 준비 수량이 매진됐고 추가 주문 요청에 따라 당초 목표 판매량 대비 4배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오늘만산다' 방송을 통한 신규 가입자 수는 G라이브 평균 대비 6배 높은 수준으로 신규 고객 유입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마켓 관계자는 "짧은 시간 안에 긴장감을 주는 방송 포맷과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하는 '헝거마케팅'(시간, 수량 등을 제한해 소비욕구를 일으키는 마케팅)을 살린 기획력이 성공적으로 맞물리며 흥행을 기록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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