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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성남복정1‧2’ 사업에 시공책임형 발주방식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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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1, 2020, 09:04:25

성남시 수정구 일원 공공택지지구 조성
발주자·건설사·설계사 협력 공사 방식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성남복정1‧2’ 지구 개발에 발주자·건설사·설계사가 협력해 공사 효율을 높이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LH는 ‘성남복정1·2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에 시공책임형 건설사업관리(시공책임형CM) 발주방식을 도입하고, 업체 선정을 위한 공고를 시행했다고 21일 알렸습니다.

 

성남복정1·2지구 조성공사는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창곡동 일원에 면적 66만㎡의 공공주택지구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추정사업비는 593억원 규모입니다.

 

이번에 도입한 시공책임형CM은 시공사가 설계에 참여해 발주자와 사전협의한 공사비 상한 내에서 책임공사를 수행하는 제도입니다.

 

설계와 시공을 분리하던 기존 입찰 방식과 달리 발주자·건설사·설계사 간 협업을 통해 공사관리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설계 완성도 제고, 사업비절감, 공기단축 등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LH는 시공책임형CM 방식을 2017년에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후 건축공사 위주로 적용해오다가 작년 8월 남양주진접2 조성공사에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올해는 성남복정1ㆍ2 조성공사, 의왕월암, 경산대임, 대구연호, 구리갈매 역세권 조성공사 등에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올해 사업심사에는 ▲기술·안전부문 배점 상향 ▲중소기업·지역업체 참여에 따른 인센티브 확대 ▲스마트건설기술 활용계획 평가 항목 신설 등 새 기준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성남복정1·2 지구 사업은 오는 5월8일까지 PQ심사서류를 받고, 6월26일까지 입찰서 제출 등으로 진행됩니다. LH는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5월22일 LH 경기지역본부에서 현장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병홍 LH 스마트도시본부장은 “성남복정1‧2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를 시작으로 시공책임형CM 발주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며 “이를 통해 설계 완성도 제고 및 조기 착공을 추진하고 시공품질‧안전‧공정관리 전반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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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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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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