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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소득불평등 심화...저소득층에 더 큰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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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19, 2020, 12:04:00

보험硏 “장기화될 경우 취약계층 노동시장 진입 어려워”..지원방안 필요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코로나19 확산이 소득불평등도 심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소득이 적은 계층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있어서입니다.

 

보험연구원은 19일 ‘감염병 확산에 따른 소득 불평등 심화 가능성’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계층 간 소득 격차가 커질 수 있다며,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연구원은 크게 세 가지 경로로 계층 간 소득 차이가 확대되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우선 고용형태가 불안정할수록 감염 위험도가 높아 소득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고 봤습니다.

 

김동겸 연구위원은 “비공식적 고용형태를 띠는 운송업·건설업 종사자는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근로 환경에서 일할 수밖에 없어 감염 확률이 크다”며 “이로 인해 경제 활동이 중단될 경우 사회안전망 혜택도 받기 어려워 불평등이 심화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간 이어지면 고용시장이 위축돼 취약계층의 노동시장 진입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예측도 내놓았습니다. 김 연구위원은 “실제 지난 금융위기 당시에도 임시일용직의 일자리 감소폭이 상용직근로자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일자리만이 아닙니다. 임금 감소 크기도 임시일용직 근로자에게서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연구원에 따르면 금융위기 기간인 2008년 1분기~2009년 4분기까지 상용직 근로자 임금은 평균 2.4% 줄어든 반면 임시일용직 근로자는 8.2% 감소했습니다.

 

아울러 디지털 격차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대응책으로 온라인 학습 등 디지털화에 나서고 있지만, 취약계층의 경우 이 같은 사회적 흐름에 참여하기 어려워 정보취득이나 학습기회 박탈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김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여파가 오랫동안 진행될 경우 여러 경로를 통해 소득 불평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이는 다시 건강과 교육 불평등으로 이어져 사회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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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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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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