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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첫 5G 총선 생중계”...SKT·KT, 방송사와 손잡고 개표 방송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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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4, 2020, 14:04:49

SK텔레콤-MBC, 5G 기반 ‘T라이브 캐스터’ 진행..드론으로 선거구 개표현황 생중계
KT-SBS, 5G 활용한 선거방송에 프리미엄 품질제어 기술 적용..고품질 생방송 지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제21대 총선을 하루 앞두고, 이동통신사는 선거를 대비해 네트워크 품질 관리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KT는 메인 방송사와 손잡고, 5G네트워크를 사용해 개표 방송 생중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14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오는 15일 MBC와, KT는 SBS와 함께 총선 개표방송 생중계를 진행합니다. 그 동안 선거방송은 중계차와 롱텀 레볼루션(LTE)네트워크를 활용해 왔는데, 5G 네트워크를 사용한 첫 번째 선거방송입니다.

 

우선 SK텔레콤은 MBC와 함께 개표방송을 진행하는데요. 이번 총선 개표방송에 5G네트워크 기반 영상 관제 솔루션인 ‘T라이브 캐스터’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중계합니다.

 

카메라로 촬영한 풀HD 영상을 5G나 4G LTE 망을 통해 TV, 개인방송 등의 채널로 중계하는 방식입니다. T라이브 캐스터를 통해 TV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으로 고화질의 개표방송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 5G 네트워크로 연결된 드론을 띄어 각 지역별 선거구 개표 현황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SK텔레콤은 15일 선거를 대비해 특별소통 상황실을 운영합니다. 투표소와 개표소 중심으로 트래픽 용량 예측과 추가 용량을 확보하는 등 네트워크 품질 관리 차원입니다.

 

여기에 비상근무 인력을 각 투표소와 개표소 등 현장에 배치해 통화 품질 집중 관리에 나섭니다. SK텔레콤은 “유해 트래픽을 탐지하고 차단하는 모의 훈련, 해킹담지패턴 업그레이드 등 디도스 공격 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KT는 SBS와 함께 5G 프리미엄 총선 방송을 진행합니다. 이번 생중계는 최초로 5G MNG(Mobile News Gathering, 이하 MNG) 장비를 이용합니다.

 

KT는 “이번 생중계의 품질 제고를 위해 KT는 기업전용 5G를 통해 처음으로 ‘프리미엄 품질제어’ 기술을 적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프리미엄 품질제어 기술이란, 데이터 트래픽이 밀집되는 상황에서도 중요한 데이터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도록 일반 데이터보다 해당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처리해 주는 기술입니다. 생중계시 중요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아야 하는 방송이나 공장, 병원 등 관제와 보안이 민감한 산업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SBS는 이러한 기술을 활용해 총선 당일 몇몇 당사의 개표상황실 현장에 찾아가 5G 생중계를 연결해 생생한 현장화면과 관계자 인터뷰 등 방송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KT는 이를 통해 기업전용 5G 서비스와 프리미엄 품질제어 기술의 안정성을 입증한다는 계획입니다.

 

KT 기업서비스본부 이진우 본부장은 “KT의 기업전용 5G 프리미엄 품질제어 서비스를 통해 고품질의 생방송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에도 5G 무선 기술을 통해 안정적인 영상 전송과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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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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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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