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olicy 정책

2월 은행 대출 연체율 0.43%...두 달 연속 상승

URL복사

Monday, April 13, 2020, 16:04:57

전월比 0.02%포인트↑..“코로나 영향은 아직”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들의 원화대출 연체율이 두 달 연속 올랐습니다. 중소기업대출과 신용대출 연체율 상승폭이 비교적 높았습니다.

 

13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0년 2월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 현황'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기준 국내 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1개월 이상 원리금 연체기준)은 0.43%로 전월 말(0.41%) 대비 0.02%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지난 1월 말에 이어 2개월 연속 오름세입니다.

 

다만 최근 몇 년간 2월 중 변동폭 중에서는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2017년 2월엔 0.04%포인트, 2018년 2월엔 0.06%포인트, 지난해 2월엔 0.07%포인트 올랐었습니다. 지난해 2월(0.52%)과 비교하면 0.09%포인트 하락했습니다.

 

실제 2월 중 은행들의 신규 연체 발생액은 1조 4000억원으로 연체채권 정리액 9000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따라 연체채권 잔액이 7조 4000억원으로 5000억원 증가했습니다. 차주별로 보면 기업대출 연체율은 0.54%로 전월 말(0.51%) 대비 0.04%포인트 상승했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0.13%포인트 하락한 수준입니다. 기업대출 중에서 대기업대출은 전월 말(0.38%)과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다만 중소기업대출은 0.58%로 전월 말 대비 0.04%포인트 상승했습니다. 특히 중소법인 연체율이 0.77%로 0.07%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개인사업자대출은 0.02%포인트 오른 0.35%를 기록했습니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기업대출보다는 낮은 수준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전월 말보다 0.01%포인트 오른 0.30%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택담보대출 연체율은 전월 말 대비 0.02%포인트 하락한 0.21%를 기록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신용대출 등 가계대출 연체율은 0.51%로 전월말보다 0.04%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1개월 이상 연체를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1월 말까지 연체된 건이 2월 통계에 잡혔다”며 “코로나19 사태와 2월 연체율의 상관성을 따지기에는 시점상 이른 측면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