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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웃는 ‘집콕 가전’...식기세척기·전기밥솥 판매량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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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3, 2020, 16:04:06

SK매직 식기세척기 관심도 두 배 이상..밥솥 판매량은 30% 증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집콕 가전’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기세척기와 밥솥이 혼수가전 구매 수요가 겹치면서 때아닌 특수를 맞았습니다.

 

1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 이후 식기세척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K매직, LG전자, 삼성전자 등 제조사 세 곳의 식기세척기를 대상으로 지난 1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와 2월 18일부터 3월 31일까지 두 기간에 걸쳐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식기세척기는 대표적인 집콕 가전으로 분류됩니다. 집안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커지는 설거지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제조사들은 살균 기능을 강조하면서 높아진 위생가전 관심에도 대응하는 추세입니다.

 

 

SK매직의 경우 1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 48일 동안 관심도는 6836건이었으나 2월 18일부터 3월 31일까지 43일간 관심도는 1만 3735건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LG전자와 삼성전자 제품은 코로나 19 확산 이전에는 각각 7893건, 2253건이었으나 확산 이후 1만 2544건, 5342건으로 늘었습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코로나 19로 청소, 소독, 살균기기 연관 가전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음식물 위상 관리와 직결되는 식기세척기 정보량이 많이 늘어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국내 식기세척기 점유율 1위는 SK매직입니다. SK매직 식기세척기는 코로나 19로 인한 수요부진을 뚫고 올해 1분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와 견줘 160% 증가했습니다. 지난 1월 출시한 신제품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는 출시 두 달 만에 1만 대 이상을 판매하면서 훈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집콕은 밥솥 구매도 늘렸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에 따르면 지난달 3월 전기밥솥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했습니다. 쿠쿠는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서 3월 밥솥 매출은 전월 대비 3.4%, 전년 동기간 대비 5%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콕가전 판매량 증가를 두고 가전업계에서는 코로나 19 뿐만 아니라 혼수가전 수요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보고 있습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는 동시에 살균 가전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 여기에 혼수 가전 판매량이 증가하는 시기적 요인도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15일까지 가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9% 감소했지만 혼수 가전 수요가 늘면서 3월 16일부터 31일 동안 매출은 같은 기간 34.4% 증가했습니다. 고객 41.4%가 예비 신혼부부 나이대인 20~30대로 조사됐습니다.

 

다른 백화점에서도 비슷한 경향이 나타납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3일 시작한 정기세일 이후 가전매출이 전년 동기(3월 29일~4월 2일)와 견줘 62.6%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백화점에서도 정기세일 이후 혼수품 가전 판매가 30.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내활동이 증가하고 재택근무도 늘어나면서 주부들에게 3시 3끼를 다 차려야 하는 부담이 커지면서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여가를 중요시하는 신혼부부들 수요까지 겹치면서 때아닌 특수를 맞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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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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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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