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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라임라잇] PC인 듯 PC 아닌 PC 같은 너, 아이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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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06:03:00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출시와 함께 마우스·트랙패드 지원..PC·노트북과 유사해져
PC와 아이패드 가장 큰 차이점은 OS..모바일에 기반해 PC식 사용성 추구 전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당신의 다음 컴퓨터는 컴퓨터가 아니다.”

 

애플이 지난 18일 아이패드 프로 신제품을 출시하며 내건 문구입니다. 줄곧 아이패드를 개인용 컴퓨터(PC) 대체재로 내세우던 기존 태도와는 어감이 사뭇 다릅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를 기점으로 성능과 사용성 향상이 이뤄지면서 아이패드는 ‘PC의 대항마’처럼 여겨왔습니다. 노트북 대신 아이패드 구매를 고민하는 소비자도 늘었습니다. 지난해 5월 루카 마스트리(Luca Maestri) 애플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새 아이패드 프로를 “완벽한 PC와 랩톱 대체재”라고 공언하기까지 했지요.

 

 

지난 2018년 내보낸 ‘컴퓨터란 무엇인가?(What’s a computer?)’라는 아이패드 광고는 더 노골적입니다. 아이패드가 컴퓨터를 모조리 대체해서 사람들이 컴퓨터가 뭔지 모르는 ‘애플식 세계관’을 담은 광고입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아니”라는 말과는 다르게 새로 출시한 ‘아이패드 프로 4세대’는 전작보다 컴퓨터에 더 가까워진 모습입니다. 운영체제(OS) 업데이트와 함께 마우스와 트랙패드를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터치와 디지타이저 펜으로 한정했던 타블렛형 조작방식이 키보드와 마우스로 대표되는 PC용 입력장치까지 확장된 겁니다. 트랙패드가 탑재된 전용 키보드는 약 50만 원을 주고 별도로 구입해야합니다.

 

지갑을 더 크게 털어간다는 점을 빼면 컴퓨터에서 마우스를 활용한 매끄러운 작업이 아이패드에서 가능해진 것은 분명한 발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혼란스럽습니다. 아이패드와 애플 PC인 ‘맥’ 간 유사성이 커지며 둘 중에 무엇을 사야 할지 갈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힌트는 애플이 내놓은 문구에 있습니다. 애플이 지향하는 아이패드는 ‘컴퓨터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시하는 제품’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컴퓨터’를 지향해온 기존 전략이 미묘하게 수정된 것이죠.

 

핵심은 OS입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같은 iOS 기반 ‘iPadOS’를 지원합니다. 맥은 전용 운영체제 ‘mac OS’가 별도로 있습니다. 아이폰을 쓰다가 아이패드를 사용하기는 쉽지만,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맥으로 넘어갈 때는 적응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강력한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 태블릿 컴퓨터 ‘서피스 프로(Surface Pro)’가 아이패드와 같은 폼 팩터이면서 윈도우즈 10을 기본 탑재해 PC와 동일한 사용성을 주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비교하면 서피스 프로가 PC와 연계성이 더 높다는 얘기입니다.

 

결국 애플이 지향하는 아이패드 전략은 기존 ‘모바일 친화적’ 사용성은 유지하면서 마우스와 트랙패드처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조작방식을 녹여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컴퓨터가 아니”라고 강조하는 이유죠. 서피스 프로처럼 PC와 태블릿 OS 병합을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애플은 당분간은 두 제품을 별도 카테고리로 설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컴퓨터란 무엇인가?’ 광고처럼 아이패드가 컴퓨터를 대체할 것이라는 주장은 노트북 시장이 태블릿을 압도하는 지금은 공상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말처럼 아이패드가 컴퓨터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시하게 될지는 기대를 하며 지켜봐도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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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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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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