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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라임라잇] PC인 듯 PC 아닌 PC 같은 너, 아이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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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06:03:00

아이패드 프로 4세대 출시와 함께 마우스·트랙패드 지원..PC·노트북과 유사해져
PC와 아이패드 가장 큰 차이점은 OS..모바일에 기반해 PC식 사용성 추구 전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당신의 다음 컴퓨터는 컴퓨터가 아니다.”

 

애플이 지난 18일 아이패드 프로 신제품을 출시하며 내건 문구입니다. 줄곧 아이패드를 개인용 컴퓨터(PC) 대체재로 내세우던 기존 태도와는 어감이 사뭇 다릅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를 기점으로 성능과 사용성 향상이 이뤄지면서 아이패드는 ‘PC의 대항마’처럼 여겨왔습니다. 노트북 대신 아이패드 구매를 고민하는 소비자도 늘었습니다. 지난해 5월 루카 마스트리(Luca Maestri) 애플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새 아이패드 프로를 “완벽한 PC와 랩톱 대체재”라고 공언하기까지 했지요.

 

 

지난 2018년 내보낸 ‘컴퓨터란 무엇인가?(What’s a computer?)’라는 아이패드 광고는 더 노골적입니다. 아이패드가 컴퓨터를 모조리 대체해서 사람들이 컴퓨터가 뭔지 모르는 ‘애플식 세계관’을 담은 광고입니다.

 

하지만 “컴퓨터가 아니”라는 말과는 다르게 새로 출시한 ‘아이패드 프로 4세대’는 전작보다 컴퓨터에 더 가까워진 모습입니다. 운영체제(OS) 업데이트와 함께 마우스와 트랙패드를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터치와 디지타이저 펜으로 한정했던 타블렛형 조작방식이 키보드와 마우스로 대표되는 PC용 입력장치까지 확장된 겁니다. 트랙패드가 탑재된 전용 키보드는 약 50만 원을 주고 별도로 구입해야합니다.

 

지갑을 더 크게 털어간다는 점을 빼면 컴퓨터에서 마우스를 활용한 매끄러운 작업이 아이패드에서 가능해진 것은 분명한 발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혼란스럽습니다. 아이패드와 애플 PC인 ‘맥’ 간 유사성이 커지며 둘 중에 무엇을 사야 할지 갈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힌트는 애플이 내놓은 문구에 있습니다. 애플이 지향하는 아이패드는 ‘컴퓨터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시하는 제품’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컴퓨터’를 지향해온 기존 전략이 미묘하게 수정된 것이죠.

 

핵심은 OS입니다. 아이패드는 아이폰과 같은 iOS 기반 ‘iPadOS’를 지원합니다. 맥은 전용 운영체제 ‘mac OS’가 별도로 있습니다. 아이폰을 쓰다가 아이패드를 사용하기는 쉽지만,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맥으로 넘어갈 때는 적응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강력한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 태블릿 컴퓨터 ‘서피스 프로(Surface Pro)’가 아이패드와 같은 폼 팩터이면서 윈도우즈 10을 기본 탑재해 PC와 동일한 사용성을 주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비교하면 서피스 프로가 PC와 연계성이 더 높다는 얘기입니다.

 

결국 애플이 지향하는 아이패드 전략은 기존 ‘모바일 친화적’ 사용성은 유지하면서 마우스와 트랙패드처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조작방식을 녹여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컴퓨터가 아니”라고 강조하는 이유죠. 서피스 프로처럼 PC와 태블릿 OS 병합을 예상하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애플은 당분간은 두 제품을 별도 카테고리로 설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컴퓨터란 무엇인가?’ 광고처럼 아이패드가 컴퓨터를 대체할 것이라는 주장은 노트북 시장이 태블릿을 압도하는 지금은 공상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말처럼 아이패드가 컴퓨터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제시하게 될지는 기대를 하며 지켜봐도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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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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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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