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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일상속에 짐 보관, 럭스테이(LugSt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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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6, 2020, 06:03:00

일상에서 여행까지 ‘짐’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상점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짐을 맡기는 공유공간 제공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ㅣ‘짐스럽다’라는 말이 주는 느낌은 그다지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사전적인 의미 그대로 짐스럽다는 것은 ‘짐을 간수하는 것처럼 귀찮고 부담이 되는 데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귀찮고 부담스럽다는 단어에서 이미 귀찮음과 부담감이 가득 느껴집니다.

 

그래서 우린 종종 짐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배낭여행이나 해외출장 중에 너무 힘들어서 짐을 맡기고 싶을 때는 물론. 양 손 가득 쇼핑백을 들었는데 갑작스런 약속이 생겨서 급하게 이동할 때,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러 갔을 때 가방과 외투가 짐이 되기도 합니다. 특별하거나 특별하지 않은 날이거나 별로 상관 없이 언제든 필수품이 짐이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우리가 짐이라고 느끼는 것은 물론 정량화되어 무게와 부피로 말 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사소하고 작은 것처럼 남들은 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들도 누군가에겐 짐이 되기도 합니다.  

 

‘짐스러움’을 재정의 하다

 

근처의 상점에 실시간으로 짐을 맡기는 서비스 ‘럭스테이(Lugstay)’는 짐을 ‘재정의’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막연하게 생각하던 짐이라는 개념이 개인의 상황과 심리 그리고 필요에 따라 짐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게 되는 것을 본 겁니다. 

 

에어비앤비(AirBnB)의 또 다른 버전처럼 럭스테이는 우리 주변의 상점과 사용자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매개체는 바로 일상생활 속에서의 짐입니다. 상점의 빈 공간에 잠시 짐을 맡기고 다시 찾아가는 방식입니다. 

 

스타트업 기업 블루웨일컴퍼니(Bluewhale Company co.,Ltd)가 개발한 이 서비스는 지난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벤처캠퍼스 정부지원사업으로 선정된 후 다음해인 2019년 6월 정식으로 론칭했습니다. 

 

 

초기에는 한국을 방문한 해외 여행객을 중심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지만 이후 서울과 지방 대도시까지 서비스 지역이 확대되면서 국내 이용자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블루웨일측은 특히 주목할 부분으로 일상에서 짐을 맡긴 분들의 재이용 비율이 신규 이용자 비율보다 더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아무 곳에나 짐을 맡긴다는 생각을 못 했는데 이젠 짐을 맡길수 있다는 걸 알기때문에 쉽게 서비스를 다시 이용한다는 것이죠.

 

짐의 종류를 살펴보면 아주 작은 쇼핑백부터 부피와 무게가 큰 배낭이나 캐리어까지 다양합니다. 현재는 크기와 무게에 제한없이 짐 한 개당 하루에 약 6600원 정도(미화 $6/day)로 단일 가격이지만 점차 다양한 선택사항 — 예를 들면 택배 수령 및 반송, 메이크업 및 드레스룸의 유무, 신선식품 보관 가능 여부 등 — 을 통해 가격다양화와 서비스 세분화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소상공인들과 상생..짜투리 공간을 활용

 

짐보관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짐을 보관하는 장소입니다. 짐보관 장소가 이용자들이 편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럭스테이는 앞서 에어비앤비를 예로 들었듯, 호스트의 역할을 하는 상점들이 중요한 파트너가 됩니다. 공간을 공유해주는 상점들과의 협업이 없다면 불가능하죠.

 

현재 서울의 경복궁, 강남, 서울역, 신촌과 홍대, 명동, 이태원 등 밀집지역의 상점들은 물론 지방 대도시의 다양한 상점들이 럭스테이의 호스트로 지원하고 있고 또 함께 협업하고 있습니다.

 

상점들의 짜투리 공간은 늘 존재하는 것이고, 이용하기 애매한 공간으로 2차 수입을 올릴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또 하나 상점 자체의 광고와 홍보 효과가 존재합니다.

 

서비스 사용자들이 짐을 맡길수 있는 장소로는 의류와 잡화를 취급하는 상점부터 미용실과 타투샵, 게스트하우스, 주유소, 빨래방, 커피전문점, 식당, 헬스장 등 다양합니다. 이렇다보니 평소에는 관심이 없던 상점도 짐보관을 위해 검색을 하고, 직접 방문하게 됩니다.

 

소상공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손님들의 방문입니다. 손님이 매장안에 들어오는 것, 서비스와 상품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 공간을 친숙하게 인식시키는 것은 당장은 구매의사가 없더라도 어쨌건 한 번 방문했다는 것으로 벽을 하나 허무는 효과가 있죠.

 

이 부분은 지역경제활성화와 기존 산업 특히 소상공인들과의 상생이라는 측면에 있어 매우 시의적절한 접근으로 보입니다.

 

블루웨일컴퍼니 측은 현재는 짐보관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지만, 향후 모빌리티*와 결합이 본격화되는 환경에 발맞춰 상점의 빈공간을 활용한 ‘개인의 사적인 짐보관’에서 ‘개인과 개인사이에 짐의 이동’이 가능한 개인물류허브로의 발전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모밀리티 Mobility: 사회적 유동성 또는 교통수단등을 통한 이동성과 기동성을 의미. 스타트업계에서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여정을 만드는 것과 이동하는 동안 이용자에게 더 많은 효율과 이익을 주기 위한 시도 등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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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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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2025.04.30 18:12: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6조원대로 거론되던 바이오 사업부 매각을 접었습니다.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따른 미중 무역 갈등, EU 반덤핑 관세 등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 자사 바이오 사업의 글로벌 생산기지가 오히려 강점으로 부각됐다는 판단입니다. CJ제일제당은 30일 "바이오사업부 매각 추진 보도와 관련해 당사는 바이오사업부 매각 계획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시했습니다. 그간 CJ제일제당은 비핵심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을 때 바이오 사업의 몸값은 6조원대까지 이를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은 ‘그린바이오’ 분야가 중심입니다. 그린바이오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각종 유용한 물질을 공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으로 바이오식품, 생물농업 등 미생물 및 식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첨가물 등을 만듭니다.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의 ‘사료용 아미노산’, ‘식품 조미소재(핵산 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CJ제일제당이 바이오 사업 매각을 철회한 이유는 대외환경 변화와 맞물려 바이오사업 경쟁력이 높아진 데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그린바이오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트럼프 관세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전역에 11곳의 바이오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들은 여러 품목을 가변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호환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어 대외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습니다. 중국 공장의 경우 현지 내수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수출 관세와는 무관합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중국산 라이신 반덤핑 관세 부과로 CJ제일제당은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럽연합은 지난 1월 14일부로 중국산 라이신 수입분에 대해 58.3%~84.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EU는 연간 라이신 소비량의 약 6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EU 내 라이신 수요가 중국 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하는 CJ제일제당 라이신의 가격 경쟁력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판매 비중이 높아진 점도 호재입니다. CJ제일제당은 아미노산 시황의 변동성을 방어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신, 트립토판 등 대형 품목 외에도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의 비중을 꾸준히 끌어올리며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왔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스페셜티 품목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21%를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유수의 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사업 시너지 모색할 방침입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지속 개편하고, 관세 정책 대응 차원에서 미국 아이오와 포트닷지 공장 역할 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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