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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수석부회장, 현대차 이사회 의장됐다...의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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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9, 2020, 15:03:06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신속 대응하기 위한 것”..굳건해지는 정의선 체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도약위해 주총서 정관 변경..“미래 주도권 잡는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현대차 이사회의 의장이 됐습니다. 정몽구 회장으로부터 의장직을 물려받게 되면서 ‘세대교체’를 공식화한 셈인데요. 의장직은 경영권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현대차그룹의 ‘정의선 체제’가 가속화되는 모습입니다.

 

현대차는 19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정 수석부회장을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습니다. 앞서 현대차 이사회는 임기가 끝난 정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습니다.

 

이사회에 앞서 열린 주주총회에서는 김상현 재경본부장이 정 회장 대신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됐는데요. 지난 1999년 3월부터 현대차 이사회의 의장과 대표이사직을 유지해온 정 회장은 올해부터 사실상 그룹의 지휘봉을 내려놓게 됐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 수석부회장이 이사회 의장에 선임된 건 글로벌 경제위기 우려,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의 급격한 변화 등 경영환경에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이 현대차 이사회의 의장에 오른 것을 두고 ‘세대교체의 공식화’라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만 81세의 정 회장은 최근 수년 동안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는데요. 반면 지난 2018년 9월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지난해 주총에서 현대차·현대모비스의 대표이사에 선임되는 등 경영 보폭을 넓혀왔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이 진두지휘하는 현대차는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이를 위해 전동화 등 미래 사업에 대한 실행을 본격화하고, 로봇·UAM·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모빌리티’에 방점을 둔 미래 전략에 따라 이날 주총에서도 정관의 일부를 변경했습니다. 기존 ‘각종차량과 동 부분품의 제조판매업’을 ‘각종차량 및 기타 이동수단과 동 부분품의 제조판매업’으로 변경하고, ‘전동화 차량 등 각종 차량 충전 사업 및 기타 관련 사업’을 추가했습니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올해는 미중 무역 갈등 완화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로 거의 모든 지역에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하지만 더욱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반드시 사업계획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 시장 주도권 확보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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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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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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