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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모듈화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공개...“내년 신차 10종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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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0:03:48

모든 차종에 동일한 플랫폼 적용..부품수 최소화해 효율성·경제성 높여
생산비용 절감 및 가격경쟁력 확보..3년 안에 전기차 라인업 22종 구축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한국지엠의 모기업인 제네럴모터스(GM)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공개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 미래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부품을 최소화한 모듈형 플랫폼은 차종에 상관없이 쓸 수 있어 비용 절감이 기대되는데요. 내년 10종의 신형 전기차를 출시할 GM은 향후 지속적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6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GM 본사는 4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 디자인돔에서 열린 EV위크를 통해 신형 얼티엄 배터리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GM은 이번 3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상용, 고성능 등 다양한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메리 바라 GM 회장은 “우리는 제품 개발의 혁신과 미래 순수 전기차 시대를 위해 회사가 넘어야 할 도전과제를 받아들였다”며 “다양한 브랜드와 세그먼트를 위한 미래 전기차 전략은 풀사이즈 픽업트럭 사업에 필적할 만한 규모의 경제성을 갖췄다”고 말했습니다.

 

GM의 신형 얼티엄 배터리는 대형 파우치 형태의 셀을 배터리 팩 내부에 가로 혹은 세로로 배치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덕분에 각 차량의 디자인에 따라 배터리 공간과 레이아웃을 최적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초 안에 주파할 수 있고, 1회 충전 시 약 644km 이상 주행이 가능합니다. 특히 GM은 LG화학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배터리 셀 비용을 1kWh당 100달러 미만으로 낮출 예정인데요. GM은 꾸준한 기술 혁신을 통해 전기차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GM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은 SUV, 크로스오버, 승용모델, 상용차 제작에 모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품 수를 최소화해 단순한 부품 조립 방식으로 차량을 설계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기존 내연기관차는 550가지의 파워트레인이 조합되지만, 전기차 플랫폼은 19가지의 배터리 및 드라이브 유닛 조합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 GM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존 내연기관차 설비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 사업에 들어가는 투자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게 GM 측 설명입니다.

 

GM이 전기차 개발 및 생산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미국의 전기차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산업 전문가들은 미국의 전기차 판매량이 2025년부터 2030년 사이 약 300만대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GM은 다양한 전기차의 출시, 충전 네트워크의 확충, 전기차 유지비용의 지속적인 감소 등에 따라 전기차 판매량이 기대치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특히 향후 5년 안에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100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GM은 올해부터 쉐보레, 캐딜락, GMC, 뷰익 등 각 브랜드별로 새로운 전기차를 연달아 내놓을 예정입니다. 내년엔 10종에 달하는 신형 전기차를 포함해 2023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최대 22종으로 늘릴 방침입니다.

 

앞서 지난 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공개된 크루즈 오리진은 GM의 3세대 전기차 플랫폼과 얼티엄 배터리를 사용한 GM의 첫 번째 모델인데요. 럭셔리 전기차 SUV인 캐딜락 리릭도 오는 4월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또 5월 20일에는 얼티엄 배터리가 탑재된 GMC 허머 EV가 공개됩니다. 허머 EV는 GM의 첫 번째 전기차 전용 조립 공장인 디트로이트 햄트랙 공장에서 내년 가을부터 양산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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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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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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