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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쇼핑트렌드 바꿔...간편식·유아용품 등 ‘집콕’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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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0:03:44

이베이코리아, 1/20부터 3/3까지 판매 빅데이터 분석
마스크 같은 건강의료용품은 전년 대비 7배 증가
여행상품과 공연 티켓 판매량은 하락세 보여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가 온라인쇼핑 패턴을 바꾸고 있습니다. 마스크 판매량이 급증한 데 이어 간편식과 유아용품 상품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반대로 졸업과 입학 시즌임에 불구하고 꽃 판매량과 여행, 운동 품목은 주춤했습니다.

 

6일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코로나19 확진 발표가 있었던 지난 1월 20일부터 3월 3일까지 G마켓과 옥션의 판매 빅데이터를 작년 같은 기간(2019/1/19-3/3)과 비교 분석했는데요. 상품군과 쇼핑 시간대 등에 변화 추이를 확인했습니다.

 

먼저 상품군의 경우, 시즌 요인보다는 활동 장소가 판매량에 크게 영향을 줬는데요. 이른바 ‘집콕’ 상품이 증가 추세를 보였고, 바깥 활동에 필요한 야외 외출용 상품은 예년보다 주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같은 시기, 패션의류 등의 봄 시즌 상품 및 캠핑, 등산용품 등이 인기를 끌었던 것과 대조됩니다.

 

성장폭이 가장 큰 품목은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개인위생 제품이 포함된 건강의료용품입니다. 이 경우 판매량이 전년 대비 7배 가까이(598%) 급증했습니다.이어 화장지와 세제 등 생필품이 41% 증가해 뒤를 이었습니다.

 

식품의 경우 21%의 판매 증가율을 보였고 라면과 간편식 같은 가공식품 판매량이 25%, 신선식품이 18%, 건강기능식품은 10% 각각 상승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학교 등이 개학을 연장하고 휴원에 들어가면서 육아·유아용품 판매도 전체 15% 늘었는데요. 아동 의류와 아동 패션잡화 판매량이 각각 38%, 16% 증가했고, 장난감은 작년보다 14% 더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외출 관련 상품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졸업·입학식이 축소되면서 꽃 판매량이 5% 감소했고, 여행과 공연 티켓 판매도 각각 57%와 77%씩 줄었습니다. 이 밖에 수영 및 피트니스 용품(-5%), 신발(-14%), 카메라(-35%) 등이 모두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쇼핑 시간대에도 영향을 끼쳤는데요. 하루 24시간 중 저녁(18시~24시)과 심야(00~06시) 쇼핑의 비중이 작년 대비 3% 증가했습니다.

 

시간대별 판매량을 작년 대비 비교한 결과, 저녁(18시~24시) 시간대 판매량이 32% 증가해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이어 ▲새벽(00시~06시) 27% ▲오후(12시~87시) 26% ▲오전(6시~12시)이 20%로 각각 증가했습니다.

 

저녁 시간대에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호흡·수면건강용품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뒤로 과자·간식, 배달음식, 냉동식품, 화장지·세제 순으로 이어졌는데요. 해당 시간대에는 건강 및 생필품이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말 쇼핑 수요가 많이 늘어난 것도 달라진 점입니다. 동기간 요일별 판매량을 작년 대비 살펴본 결과, 일요일 판매는 32%, 토요일 판매는 30%씩 증가했는데요. 외출이 줄어듦과 동시에 주말 쇼핑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판매량을 기준으로 뽑은 주말 인기 품목은 마스크를 포함한 호흡·건강용품, 간식, 배달음식, 생필품, 냉동식품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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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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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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