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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쇼핑트렌드 바꿔...간편식·유아용품 등 ‘집콕’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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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0:03:44

이베이코리아, 1/20부터 3/3까지 판매 빅데이터 분석
마스크 같은 건강의료용품은 전년 대비 7배 증가
여행상품과 공연 티켓 판매량은 하락세 보여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가 온라인쇼핑 패턴을 바꾸고 있습니다. 마스크 판매량이 급증한 데 이어 간편식과 유아용품 상품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반대로 졸업과 입학 시즌임에 불구하고 꽃 판매량과 여행, 운동 품목은 주춤했습니다.

 

6일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코로나19 확진 발표가 있었던 지난 1월 20일부터 3월 3일까지 G마켓과 옥션의 판매 빅데이터를 작년 같은 기간(2019/1/19-3/3)과 비교 분석했는데요. 상품군과 쇼핑 시간대 등에 변화 추이를 확인했습니다.

 

먼저 상품군의 경우, 시즌 요인보다는 활동 장소가 판매량에 크게 영향을 줬는데요. 이른바 ‘집콕’ 상품이 증가 추세를 보였고, 바깥 활동에 필요한 야외 외출용 상품은 예년보다 주춤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같은 시기, 패션의류 등의 봄 시즌 상품 및 캠핑, 등산용품 등이 인기를 끌었던 것과 대조됩니다.

 

성장폭이 가장 큰 품목은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개인위생 제품이 포함된 건강의료용품입니다. 이 경우 판매량이 전년 대비 7배 가까이(598%) 급증했습니다.이어 화장지와 세제 등 생필품이 41% 증가해 뒤를 이었습니다.

 

식품의 경우 21%의 판매 증가율을 보였고 라면과 간편식 같은 가공식품 판매량이 25%, 신선식품이 18%, 건강기능식품은 10% 각각 상승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학교 등이 개학을 연장하고 휴원에 들어가면서 육아·유아용품 판매도 전체 15% 늘었는데요. 아동 의류와 아동 패션잡화 판매량이 각각 38%, 16% 증가했고, 장난감은 작년보다 14% 더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반면, 외출 관련 상품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졸업·입학식이 축소되면서 꽃 판매량이 5% 감소했고, 여행과 공연 티켓 판매도 각각 57%와 77%씩 줄었습니다. 이 밖에 수영 및 피트니스 용품(-5%), 신발(-14%), 카메라(-35%) 등이 모두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쇼핑 시간대에도 영향을 끼쳤는데요. 하루 24시간 중 저녁(18시~24시)과 심야(00~06시) 쇼핑의 비중이 작년 대비 3% 증가했습니다.

 

시간대별 판매량을 작년 대비 비교한 결과, 저녁(18시~24시) 시간대 판매량이 32% 증가해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이어 ▲새벽(00시~06시) 27% ▲오후(12시~87시) 26% ▲오전(6시~12시)이 20%로 각각 증가했습니다.

 

저녁 시간대에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호흡·수면건강용품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뒤로 과자·간식, 배달음식, 냉동식품, 화장지·세제 순으로 이어졌는데요. 해당 시간대에는 건강 및 생필품이 인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말 쇼핑 수요가 많이 늘어난 것도 달라진 점입니다. 동기간 요일별 판매량을 작년 대비 살펴본 결과, 일요일 판매는 32%, 토요일 판매는 30%씩 증가했는데요. 외출이 줄어듦과 동시에 주말 쇼핑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판매량을 기준으로 뽑은 주말 인기 품목은 마스크를 포함한 호흡·건강용품, 간식, 배달음식, 생필품, 냉동식품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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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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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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