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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헌 원장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은 검사 안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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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3, 2020, 16:03:43

은행장들과 코로나19 지원 논의..은행권, 7.1조 신규 지원
“부행장급 이상 책임자로 비상지원·관리체계 구축” 당부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코로나19 관련 대출은 앞으로 검사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은행들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피해기업과 소상공인에게 7조원 넘는 신규 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윤 원장은 3일 오후 은행연합회에서 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지원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간담회에는 윤 원장을 비롯해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KDB산업·신한·SC제일·하나·기업·씨티·수출입·수협·광주·전북·카카오은행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윤 원장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은행들의 적극적인 금융지원을 당부했습니다. 그는 “금융회사 일선 영업점 직원들이 코로나19 피해 지원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현장에서 신속하게 지원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서민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를 영세 자영업자에게 우선 공급하고 피해 지원을 위한 상품개발을 지속 추진해 달라”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지원방안이 현장에서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부행장급 이상을 책임자로 하는 비상지원·관리체계 구축도 당부했습니다.

 

그는 “은행권이 ‘소나기가 쏟아질 때 튼튼한 우산, 피할 곳을 제공해 주는 든든한 은행’의 모습을 국민들에게 각인 시켜 달라”고 말했습니다.

 

기업·신한·하나·농협·수협·전북은행 등 6개 은행이 실시하고 있는 ‘착한 임대인 운동’도 더욱 확대해 은행 소유 부동산에 대한 임대료 인하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피해가 가장 큰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현금입출금기(ATM) 등 비대면거래 수수료 한시적 인하 또는 면제, 확진자나 자가격리 중인 고객에게는 개인 및 개인사업자대출 비대면 만기연장 등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은행권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피해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지난 7일부터 26일까지 신규대출, 만기 연장, 상환유예 및 금리 우대(1%~1.5%) 등을 통해 약 5927억원(4593건)을 지원했습니다. 향후 기존 지원액을 포함해 정책금융에서 3조 9000억원, 시중·지방은행에서 3조 2000억원 등 모두 7조 1000억원의 자금을 신규 지원할 계획입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대구·경북지역 고객과 코로나19 확진 또는 자가격리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대출 비대면 만기 연장을 실시 하는 등 고객과의 상생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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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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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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