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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5G 가입자 450만~500만 돼야 무선 수익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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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7, 2020, 17:02:09

작년 4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올해 캐팩스 2조 5000억 수준 전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에도 마케팅과 시설 투자에 소요되는 비용에 발목이 잡힌 LG유플러스가 5G 가입자가 500만 명 수준에 도달해야 무선 사업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7일 오후 지난해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다자간 전화회의)에서 “실질적으로 5G 관련 매출이 2조 원 이상 시현해야 일부 공통비용 부분을 감내하고 이익을 나타낼 수 있는 구조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연간 2조 이상 매출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가입자 기준 450~500만 명 수준을 확보해야 브레이크이븐포인트(손익분기점)에 도달하지 않을까 한다”며 “향후 5G 도입을 가속할 서비스 출현과 디바이스 시장 보급 등 여러 사안을 고려해야 정확한 시점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간 매출 12조 3820억 원, 영업이익 686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5.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7.4% 줄었습니다.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원인은 비용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지난해 LG유플러스가 지출한 마케팅비용과 캐팩스(CAPEX·자본적지출)는 각각 2조 2460억 원, 2조 6085억 원입니다. 전년 대비 마케팅비용은 8.7%, 캐팩스는 86.7% 증가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연간 캐팩스는 지난해 선행투자로 전년 대비 감소한 2조 5000억 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케팅 비용과 관련해서는 “지난 4분기 이연규모 증가율이 3분기 대비 감소했고 지속적인 인당 획득비 감소 노력에 따라 올해 마케팅비 총 증가세는 전년 대비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시장 불확실성에 따라 캐팩스 규모가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이혁주 LG유플러스 CFO는 “전체 금액 중에서 5G에 투입되는 금액은 계획된 것의 반 정도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며 “비용 관리를 철저히 해서 감가상각비 등 증가부분을 감쇄시킬 수 있는 노력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지난달 정부 당국으로부터 인수 절차를 마무리한 LG헬로비전과 상승효과(시너지)에 기반한 미디어 전략을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이혁주 CFO는 “이미 시장에서 인정받은 서비스를 LG헬로비전에 접목하고 LG유플러스 인프라를 제공하는 식으로 두 회사가 얻게 되는 시너지 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며 “인수 대가 이상의 효과는 충분히 창출 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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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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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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