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모비스가 지난해 총 2조 3000억 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올리며 순항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전기차) 부품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글로벌 고객사를 잇따라 확보해 현대·기아차에 편중됐던 매출도 다각화시켰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매출액 38조 488억 원, 영업이익 2조 3593억 원, 당기순이익 2조 2943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8.2%,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6.5%, 21.5%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 같은 호실적은 전동화 부품의 매출 증가와 수출 판로 확대 덕분인데요. 신차 모듈공급을 위해 1년간 일시 생산라인 정비에 들어갔던 북미 오하이오 공장이 지난해 1분기 말부터 재가동에 들어간 것도 힘을 보탰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7년 처음으로 전동화부품 분야에서 매출 1조 원을 돌파한 뒤 매년 50% 넘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2018년 1조 8000억 원, 지난해 2조 8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전동화부품 사업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올해부터 체코와 슬로바키아에서 전기차 배터리 조립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곳에서 배터리 일체형 부품인 BSA를 양산해 유럽 전동화부품 시장의 교두보로 삼는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 외에도 글로벌 고객사에 대한 매출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총 17억 6000만 달러 규모의 핵심부품을 수주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5.9%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만 총 10억 4000만 달러의 수주 성과를 올렸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글로벌 완성차 대상 수주 목표를 27억 3000만 달러로 잡았습니다. 유럽지역 등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를 적극 공략하기로 했는데요. 주요 부품의 제품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고객사에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제공해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4분기 기록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조 4037억 원, 6344억원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9%, 9.1%씩 증가한 수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