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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권봉석 LG전자 사장 “中과 기술 차별화로 진입장벽 둘 것…롤러블은 상반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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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9, 2020, 11:01:21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서 취임 후 첫 간담회..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로 변화 시도
모바일 사업 2021년 흑자전환 전망..건조기 먼지 사태 첫 언급 “불편드린점 사죄드린다”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권봉석 LG전자 CEO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권 사장은 지난해에 이어 2020년 1월에 CES에서 기자들과 만났는데요. CEO가 된 이후 처음 만나는 자리이기 때문인지 다소 긴장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권 사장은 8일(현지시간)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연초마다 시험을 보는 기분인데, 여러분들이 문제를 내면 제가 푸는 것 같다”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이어 “올해도 LG에 따뜻한 격려와 냉철한 충고, 질책, 조언을 해주면 경영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우선, 권 사장은 CEO 취임 후 LG전자의 경영 전략 방향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인데요. 현재 LG전자의 중장기 기조는 ‘성장을 위한 변화’, ‘변화를 통한 성장’입니다. 성장과 변화를 키워드로 고객과 본질적 경쟁력 두 가지를 추가해 ▲ 성장 ▲변화 ▲고객 ▲본질 4가지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권 사장은 “LG전자가 본질적인 경쟁과 변화를 통해서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겠다”며 “변화는 장기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중심으로 새로운 변화, 사업 기회 모색, 미래준비 강화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큰 틀에서 LG전자의 전략 방향은 유지하지만, 세부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고했습니다. 특히 권 사장은 인공지능 기술 개발 단계에 관한 부분을 강조했는데요. 그는 “LG의 핵심인 씽큐(ThingQ) 인공지능은 개방적 협력을 통해 구글, 아마존 기능을 추가로 갖고 있다”면서 “향후 홈 어플라이언스, TV, 스마트폰 등 클라우드와 IoT로 연결하면 지금과 다른 고객 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권 사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인스턴트 식품 조리’에 빗대 쉽게 설명했는데요. 그는 “가정에서 스마트폰, 전자레인지, 전기오븐 등이 연결돼 있으면, 인스턴트를 조리할 때 깨알같은 정보를 읽는 대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전자레인지 혹은 전기오븐으로 조리법이 전송되는 것이 일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가전 업체에 대한 견제도 나왔습니다. 이번 CES 2020에서 TCL과 하이센스 등이 국내 가전 업체들의 제품을 모방한 상품을 선보였는데요. 권 사장은 “CES에서 너무 같은 제품이 너무 많이 전시된 느낌이었다”며 “LG 인스타뷰가 글로벌 스탠다드가 되는 느낌이고, 심지어 특허를 받은 트윈워시를 여러 전시 부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카피가 너무 빨라 기술 차별화를 잘해 진입장벽을 둬야겠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CES 2019에서 전격 공개한 LG OLED(올레드) 롤러블 TV 출시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롤러블 제품이 고가 인데다 제품 자체의 검증이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인데요.

 

권 사장은 “올해 LG디스플레이 광저우 공장이 정상화되면, OLED 공급 케파에 여유가 생길 것 같아 신뢰성을 확보하면 이르면 상반기나 늦어도 3/4분기 이전에 출시 완료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모바일(MC)사업부문 흑자전환 시기는 기존대로 2021년으로 전망했습니다. 권 사장은 “작년 CES에서 2021년에 MC 턴어라운드 가능할거라고 얘기했는데, 지금도 그 일정 목표에 변함없다”며 “라인업 변화, 경쟁력, 새로운 시장 선도 제품 출시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폴더블폰 출시에 대해선 회의적인 반응이었습니다.

 

권 사장은 “롤러블을 하고 있는 회사가 왜 폴더블을 못하겠느냐”면서 “경쟁사와 폴더블 시장에 대한 해석 차이가 있다고 보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른 프리미엄 혁신 제품으로 내놓을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9월부터 삼성전자와 8K TV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8K 화질선명도(CM) 50%를 넘은 것에 대해 환영하다는 입장입니다. 박형세 HE 부사장은 “한국 초인류 업체들끼리 경쟁하면서 어느정도 표준은 맞춰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경쟁사가 CTA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권봉석 사장은 작년 하반기 LG트롬 건조기 사용자의 불편사항에 대해 사과를 했습니다. 권 사장이 건조기 먼지 사태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이 이번이 처음입니다.

 

권 사장은 “건조기 관련 어떤 이유였든지간에 고객들이 많은 불편을 느낀 점 진심으로 사죄한다”며 “다만, 고객들께서 불편하게 느낀 점은 건조가 안된다는 등 건조기 핵심 기능과 별개로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고객에게 작은 금액 보상으로 덮고 가는 걸로 할 수 없다고 판단해 소비자보호원 제안보다 더 큰 10년 무상수리라는 비용 관점에서 더 많은 돈이 들어가는 대책을 마련했다”며 “문제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 향후 10년간 품질개선을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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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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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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