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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계 '우먼마켓' 5년 만에 부활..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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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4, 2014, 18:11:34

싱글여성·일하는 엄마 증가로 여성층 공략..사망보장 니즈도 늘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최근 여성을 위한 보험상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싱글여성을 비롯해 일하는 엄마들을 위한 보장성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과거 2009년에 보험사에서 '여성'만을 위한 보험을 선보인바 있어, 5년 만에 다시 우먼마켓을 겨냥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지난 7'엄마'만을 위한 종신보험 상품 2종을 선뵀다. 푸르덴셜생명도 지난 9'()여성건강평생보장보험'을 출시해 여성만을 위한 보장성 상품 출시 대열에 합류했다. 한화생명도 같은 달 '여성전용 CI보험'을 내놓았다. 손보사에선 이달 3일 롯데손해보험이 '여성' 보험을 내놨다.

 

앞서 보험 업계에서 '여성고객'을 겨냥한 상품을 잇따라 출시한 때는 2009년이다. 당시 한화생명은 '여자예찬 연금보험'을 출시했고, 동양생명, 신한생명, 흥국생명 등은 여성만을 위한 보장성 상품을 내놨다.

 

한 대형생보사 관계자는 여성의 사회진출이 점점 활발해지면서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상품이 개발되기 시작했다게다가 여성의 보험가입률이 남성보다 높아 보험상품의 니즈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뒀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보험개발원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2년을 기준으로 인구대비 보험가입률이 여자가 81.7%, 남자가 81.5% 이다. 연령별 가입현황을 살펴보면, 30대 여자(93.6%)의 가입비율이 남자(88.4%)의 비율보다 높다. 40대도 여자(94.8%)가 남자(89.4%)보다 가입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경제활동을 가장 활발하게 하는 연령일수록 여성 보험가입률이 남성보다 높다. 게다가 일하는 여성이 많아지면서 남편과 함께 공동으로 가정경제를 책임지는 일도 많아졌다.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여성 2명 중 1(51.9%)은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싱글여성의 증가도 여성보험 출시 이유로 꼽고 있다. 싱글여성이 많아지면서 가정 경제활동은 물론 본인의 건강을 스스로 염려하게 됐다는 것. 이 부분이 보험가입 니즈와 비례한다고 보고 있다.

 

복수의 생보사 관계자는 과거에는 일하는 여성이 남편의 건강을 염려해 보험에 가입하는 게 일반적이었다하지만, 요즘에는 싱글여성을 비롯한 일하는 여성도 나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다고 말했다.

 

여성전용 상품의 변화와 차이점은?

 

과거 생보사들 위주로 여성을 위한 상품이 출시됐다면, 지금은 외국계 중형생보사를 비롯해 손보사까지 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 그만큼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상품이 시장에서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존 상품과는 어떤 점이 다를까?

 

최근 출시되고 있는 상품은 과거에 선뵀던 상품과 골자는 비슷하다. 여성들에게 흔한 질환이나 출산과 관련된 보장이 주된 내용이다. 다만, 최근 출시된 상품은 사망보장이 주계약인 종신보험을 내놓거나, 보장범위가 확대되는 등의 변화가 있다.

 

사망보장의 경우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의 '엄마'를 위한 종신보험과 여성전용 CI보험이 대표적이다. 특히 엄마를 위한 종신보험은 주계약이 사망보장이지만 자녀 교육보장을 주된 목적으로 삼아 기존 상품과 차별점을 뒀다. 사망 때에도 자녀교육을 걱정하는 엄마를 정확히 겨냥한 것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지난 7월에 출시한 '엄마사랑 종신보험'의 경우 꾸준하게 팔려 지난 여름 비수기를 제외하곤 매월 2000건이 넘는 판매건수를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장범위가 확대되기도 한다. 여성에게 흔한 질환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본인이나 배우자가 소득을 상실할 경우에도 생활비가 보장되는 경우다. 또 주요 가전제품 수리를 보장하거나 강력범죄특약 등 여성 특화된 보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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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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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 2분기 실적] 쿠팡, 2분기 영업익 2000억 넘어…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

2025.08.06 09:45: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에 성공,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과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동기에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과는 대비되는 실적입니다. 다만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인 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감소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한 바 있습니다.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으로 지난해 동기 매출인 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은 이날 콘퍼런스콜에서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기존 고객들이 견인한 것으로 모든 고객집단에서 두 자릿수대의 견고한 지출 증가율을 보였다"라고 말했습니다. 쿠팡의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정체된 한국 소비 시장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가져왔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또한, "2분기에만 로켓배송에 신규 상품 50만개를 추가했고 그 결과 당일·새벽배송 주문 물량이 작년 동기 대비 40% 이상 늘어났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매출 성장은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습니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전 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습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단기적으로 성장사업, 특히 대만 사업의 성장 가속화된 데 따른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성장사업 부문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 전망을 기존 6억5000만~7억5000만달러에서 9억∼9억5천만달러로 상향 조정하고 "대만에서 고객 지출 증가가 투자 확대를 견인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습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습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입니다. 김 의장은 대만 사업에 대해 "연초 설정한 가장 낙관적인 전망치보다 더 빠르고 강력하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대만 사업이 한국에서 소매 서비스 확장을 시작한 초기 몇 년과 비슷한 궤적을 보이고 있어 장기 성장 잠재력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AI) 사업과 관련해서는 "쿠팡은 수년간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추천, 재고 예측, 경로 최적화 등 고객 경험을 모두 개선했다"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초기 구현 단계 신규 개발 코드의 최대 50%가 AI로 작성되고 있으며 자동화, 휴머노이드 로봇 등 AI로 쿠팡 운영에 변혁(transformative impact)을 일으킬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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