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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삐에로쑈핑·부츠 OUT...수익성 위주 사업 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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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13:12:11

기존점 30% 이상 리뉴얼 진행..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 지향
비효율 전문점 철수 및 저효율 점포 선별적 폐점..투자 재원 확보
사업성 높은 전문점의 상품 및 브랜드 해외 수출·추가 출점 확대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이마트가 성장을 위해 핵심 영업인 ‘기존점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투자를 강화키로 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올해 중점 추진한 초저가 상품전략에 더욱 속도를 붙이는 한편, 그로서리(grocery) 매장 강화를 중심으로 기존 이마트 점포 30% 이상을 리뉴얼해 ‘고객이 가고 싶은 매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마트의 신 성장동력 중 하나인 ‘전문점 사업’ 역시 수익성 중심으로 재편됩니다. 비효율 브랜드와 일부 점포를 정리해 기존점 업그레이드 및 성장성 높은 전문점 투자를 위한 재원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같은 사업 재편은 선제적 대응으로 풀이됩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내년도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신세계 그룹 차원의 수익 중심 경영 효율화 기조에 맞춰 그룹 내 핵심 회사인 이마트가 사업 재편을 적극 실행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 표방..30% 이상 리뉴얼 진행

 

이마트 발표에 따르면 오는 2020년 이마트 기존점의 30% 이상이 리뉴얼 됩니다.

 

리뉴얼의 핵심 키워드는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로 재탄생입니다. 기존 점포의 30% 이상을 새롭게 구성해 ‘고객 지향적 상품·가격 제공’과 ‘고객이 오래 체류하고 싶은 매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이마트 월계점은 미래형 점포로 혁신합니다. 그로서리 MD와 식음브랜드를 강화하고, 최신 트렌드에 맞는 테넌트를 적극 유치해 그로서리와 몰(Mall)이 결합된 복합모델 형태로 테스트 개발한다는 방침입니다.

 

전면 리뉴얼을 시행하는 타 점포들 역시 이마트의 핵심경쟁력인 그로서리 MD를 대폭 개선하고, 일렉트로마트 등 집객력 있는 전문점을 도입, ‘고객이 찾고 싶은 매장’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마트는 MD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10월 일찌감치 조직개편도 단행한 바 있습니다. 기존 상품본부를 식품본부와 비 식품본부로 늘리고, 그로서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식품 본부 내 신선담당을 신선1담당과 2담당으로 분리해 전문성을 강화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기존 ‘노브랜드’는 물론,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쓱데이’ 등 초저가 전략을 통해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 매출과 집객 측면에서 큰 효과를 얻었다”며 “상시 초저가에 힘을 더하는 한편,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존 점포와 전문점의 경쟁력을 대폭 강화해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으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이마트의 상시적 초저가 상품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은 출시일인 8월 1일부터 12월 18일까지 도스코파스 와인(2종) 107만병, 물티슈 170만개, 생수 588만병(묶음:98만개)이 팔리는 등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입니다.

 

특히, 신세계그룹 모든 계열사들이 참여해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펼친 지난 11월 2일 ‘대한민국 쓱데이’의 경우 하루 동안 156만명의 고객이 이마트를 찾기도 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쓱데이 당일 이마트 매출이 전년 대비 71%, 구매고객 수는 38% 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삐에로쑈핑·부츠 등 저효율 전문점, 수익성 중심으로 재편

 

이마트는 일부 전문점의 영업을 종료하고, 점포별 효율이 낮은 곳은 순차적 폐점한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전문점 사업의 적자 규모가 연간 900억원 가량인데다, 수익성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삐에로쑈핑’ 7개점이 점포별 상황에 따라 순차적 영업 종료에 들어갑니다. 삐에로쑈핑은 지난 2018년 처음 문을 열었으며, 현재 ▲코엑스점 ▲두타몰점 등 전국에 7개점이 운영 중입니다.

 

‘부츠’도 점포별 수익성 분석을 통해 효율 경영에 나섭니다. 지난 7월 18개 점포가 폐점된 부츠는 실적이 부진한 점포의 영업 효율 개선에 매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신규 점포가 증가하고 있는 ‘일렉트로마트’는 지난 18일 ▲죽전점과 상권이 겹치는 ▲판교점이 폐점된 데 이어 ▲대구점도 내년 초 영업 종료가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마트 측은 “전문점의 경우 높은 임차료 등으로 수익확보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과감한 사업조정으로 이마트의 경영효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 성장성 높은 ‘노브랜드·센텐스·일렉트로마트’→해외 수출 강화

 

반면 사업성이 높은 전문점의 상품 및 브랜드는 해외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노브랜드’ 프랜차이즈의 경우 지난 11월 필리핀 마닐라 1호점 오픈에 이어 필리핀 2호점을 이번 달 산 페드로 지역의 ‘로빈스 사우스 갤러리아 몰’에 문을 엽니다. 이후 내년에도 8개의 필리핀 점포가 추가로 오픈될 예정입니다.

 

2015년 베트남 등 4개국에 처음 상품 수출을 시작한 노브랜드는 현재 수출국을 20여개 국가로 확대됐으며, 수출액도 2015년 약 20억에서 올해 70억수준으로 250% 가량 증가했습니다.

 

앞서 지난 11월 필리핀에 문을 연 ‘노브랜드 필리핀 1호점’이 가성비 있는 한국상품으로 현지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초코·버터쿠키 ▲감자칩 ▲짜장라면 등 20여개 노브랜드 제품은 오픈 직후 품절되는 등 현지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평입니다.

 

이에 이마트는 현지에서 인기있는 노브랜드 상품의 2차 수출 물량을 1차에 비해 4배 가량 늘린 상태입니다.

 

화장품 전문점인 ‘센텐스’도 내년 추가로 2개의 매장을 필리핀에 문을 엽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사우디 최대 유통그룹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해 센텐스 브랜드를 수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사우디에 2개, 필리핀 1개 등 모두 3개의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업성이 높은 전문점인 ‘일렉트로마트’는 올해만 13개 점포를 오픈한데 이어 내년에도 10여개 점포를 추가로 열 계획입니다. 일렉트로마트는 2015년 킨텍스 이마트타운에 첫 점포를 연 이후 ‘체험형 가전매장’으로 인기를 끌며 현재 44개점이 운영중입니다.

 

특히 이마트는 20~30대 젊은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일렉트로마트를 이마트 내 ‘키 테넌트’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사업 재편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이마트의 미래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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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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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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