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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입지 분석·데이터 예측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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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7, 2019, 10:12:07

정부 지원사업으로 16개 기관과 협력해 개발..데이터 128종
상해데이터거래소-NIA와 업무협약 맺고 데이터 경제 활성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생활정보를 취합해 상권 분석과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내놨습니다.

 

KT는 지난 16일 유동인구·소비·상권·여행 등 생활 데이터를 거래하는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을 공개하고 서울 광화문 S타워에서 개소식을 열었습니다.

 

이 플랫폼은 KT와 산하 16개 센터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분석해 유통하는 플랫폼입니다. 지난 7월 K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진행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에서 통신 분야 사업자로 선정돼 이 플랫폼을 준비해왔습니다.

 

 

KT와 협력하는 16개 센터는 비씨카드(카드 소비정보), 넥스트이지(관광), 두잉랩(영양 정보 분석), 오픈메이트(부동산), 경기대학교(배달이동경로), 한국인터넷진흥원(불법 광고 스팸 콘텐츠) 등 입니다.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은 데이터 융합이 가능하도록 5개 영역으로 정제해 개방합니다. 사람(연령·성별), 세대(집계 구 단위), 기업(지역·업종·회사명), 시간(시각·날짜), 공간(행정동·단지·건물) 등 1차 가공된 데이터 128종이 공개됩니다.

 

AI 기반 데이터 예측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유동인구와 소비 데이터를 융합해 인구 유입 대비 지역별 판매현황과 향후 성장 예측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 활용되는 분석리포트로 도출합니다.

 

최적 입지를 추천해주는 ‘유레카’도 선보입니다. 분석을 원하는 지역과 유사한 특성이 있는 곳을 찾아 상호 비교해주고 지역 특성을 입력하면 데이터 기준으로 유사한 지역을 찾아줍니다. KT는 지자체, 프랜차이즈업계, 부동산 개발 사업자에게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날 KT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상해데이터거래소(SDE)와 데이터 경제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3사는 중국과 한국 간 데이터 활용 사례와 관련 기술 교류로 데이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은 수요기업 160여 곳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소상공인과 신생기업에는 무료 기술지원을 통해 이용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윤혜정 KT 빅데이터 사업지원단 전무는 “데이터가 폭증하는 5G 시대에 발맞춰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AI가 결합한 분석 서비스 등 특화 기능도 선보이며 가치 창출에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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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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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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