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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교육 모바일웹사이트, ‘웹어워드코리아 2019’서 통합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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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6, 2019, 08:12:44

모바일웹 서비스부문..“사용자 중심 브랜드 구조 설계가 특징”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글로벌 교육 문화 기업 비상교육(100220)은 지난 12일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주최로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웹어워드코리아 2019’에서 모바일웹 서비스부문 통합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올해 16회를 맞이한 이 행사는 인터넷 전문가 3500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혁신적이고 우수한 웹사이트를 선정해 시상합니다.

 

비상교육이 운영하는 비상교재 모바일웹사이트는 총 14개 부문 가운데 모바일웹 서비스부문에서 비주얼 디자인·UI 디자인·기술·콘텐츠·마케팅 등 서비스 전반에 걸쳐 우수한 평가를 받아 통합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 10월 개편한 비상교재 모바일웹사이트는 모바일 우선 전략을 바탕으로 PC와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는데요. 사용자 중심의 브랜드 구조 설계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기능적으로는 최근 본 콘텐츠 내역을 확인하거나 자주 찾는 학교급을 설정하면 해당 정보를 빠르게 볼 수 있는 ‘개인화 서비스’를 추가했습니다. 또 교재 목록에서 교재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보여주는 새로운 형태의 UI도 시도했습니다.

 

교재 메뉴 화면은 ‘브랜드별 그룹’으로 나눠 다양한 비상교재 브랜드 가운데 원하는 브랜드로 쉽게 이동해 학년별·과목별 교재 정보를 얻도록 유도합니다.

 

디자인은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회사의 CI 모티프와 브랜드 컬러를 기반으로 간결하고 직관적인 형태를 추구했습니다. 초·중·고 각 학교급 콘텐츠로 이동하는 바로가기 아이콘 역시 브랜드 컬러를 적용했습니다.

 

특히 학습교재 출판사가 콘텐츠를 모바일 웹과 앱 형태로 동시에 제공하는 것은 비상교재 사이트가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습니다.

 

최대찬 비상교육 출판 컴퍼니 대표는 “다양한 교재 정보와 학습 서비스에 더 간편하게 접근하도록 하는 게 이번 개편의 목적이었다”며 “여러 브랜드와 특징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반응을 살피고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비상교육은 이번 수상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비상교재 사이트 이벤트 페이지에 축하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케이크 기프티콘을 증정하고 참여자 전원에게는 교재 구매 때 쓸 수 있는 500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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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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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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