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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톤트럭 ‘포터’, 친환경 전기차로 진화...“최대 211km 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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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1, 2019, 10:12:14

정숙성 및 승차감 높이고 각종 첨단사양 적용..판매가격 4060만원부터
적재중량 반영해 주행가능거리 안내..충돌방지 등 안전사양 대폭 강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1톤 트럭 시장의 대표 차종인 포터가 ‘친환경차’로 거듭났습니다. 전기차로 변신한 포터는 1회 충전에 211km까지 주행이 가능하고, 다양한 첨단 안전사양도 적용됐는데요. 판매가격은 4000만원대이지만 연료비를 기본보다 절반 이상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차는 11일 ‘포터II 일렉트릭’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현대차 최초의 소형트럭인 포터II 일렉트릭은 전기차다운 정숙성 및 경제성,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이 특징입니다.

 

포터II 일렉트릭에는 58.8kW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돼 최대 211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또 135kW급의 모터를 통해 우수한 등판능력을 확보했고, 상용차 최고 수준의 정숙성과 승차감도 장점이라고 합니다.

 

특히 연간 연료비를 따졌을 때 기존 포터II에 비해 50% 수준에 불과한데요. 전기차인 만큼 등록 단계에서 세제혜택(취득세 140만원 및 공채 250만원 한도 감면)과 화물 전기차 보조금(정부 보조금 1800만원+지자체별 보조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공영주차장 주차비와 고속도로 통행료도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뛰어난 경제성 덕분에 도심 운송 서비스업에 적합하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입니다. 판매가격은 초장축 슈퍼캡을 기준으로 스마트 스페셜 4060만원, 프리미엄 스페셜이 4274만원입니다.

 

 

경제성을 높인 포터II 일렉트릭은 각종 첨단 기술도 대거 탑재했는데요.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기술이 대표적입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상용 전기차는 적재 중량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승용차보다 커서 주행 가능 거리 역시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포터II 일렉트릭은 적재량이 많을 경우 주행가능거리를 줄여 충분한 배터리 충전량을 확보하도록 유도합니다.

 

또 포터II 일렉트릭은 첨단 안전사양을 대폭 적용해 안전성을 끌어올렸습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의 안전사양을 모든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버튼시동&스마트키 등을 기본 탑재했고, 고객 선호도가 높은 운전석 통풍시트와 크루즈 컨트롤 등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예약 충전 및 공조 시스템, 충전소 찾기 등이 가능한 8인치 TUIX 내비게이션, 혹한기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배터리 히팅 시스템 등 전기차 특화 사양도 갖췄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안전, 편의, 경제성을 두루 갖춘 포터II 일렉트릭은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사회적 이슈에도 부합하는 친환경 차량”이며 “다양한 장점을 가진 국내 대표 전기트럭으로서 소형 트럭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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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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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이재명 정부, 100조 투자 초대 ‘AI 수석’ 네이버 출신 하정우 선임

2025.06.16 11:1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48)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 센터장이 선임되었습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AI수석은 이재명 대통령의 AI 100조원 투자 등 AI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이재명 정부가 신설한 직책입니다. 선임된 하 수석은 대통령실 수석급 참모 가운데 최연소 인사입니다.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15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하 수석은 AI의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끄는 인사이자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전략을 강조한 AI 전문가"라며 "네이버 AI혁신센터장으로서의 현장경험이 국가 AI 정책으로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선임 배경에 대해 밝혔습니다. 현직 네이버 Future AI 센터장이자 사단법인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하 수석은 2015년 네이버랩스에 입사해 AI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7년부터 3년간 네이버 클로바 AI 리서치 리더를 맡았으며 2020년 10월부터 네이버 AI랩 연구소장을 맡아 AI 중장기 선행기술 연구를 총괄한 바 있습니다. 하 수석은 글로벌 AI 시장에서 '소버린(주권) AI'를 강조하며 한국만의 AI 모델·인재 등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특화 초거대 언어모델 '하이퍼클로바X' 개발에 앞장섰으며 이런 그의 기조가 이재명 정부의 AI 정책 방향성과 맞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 수석은 윤석열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서 2년간 활동하기도 했으며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산학 교류를 통한 AI 인재 교육에도 앞장서 업계에서는 AI 전문가로서 자격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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